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울림 May 02. 2017

베어 더 뮤지컬

입소문만으로 대성공한 브로드웨이 뮤지컬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도 다들 활기찬 하루 맞이할 준비 되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국내와 해외 양쪽에서 모두 작품성과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뮤지컬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작품은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입니다. 2000년 미국에서 초연하여 한국에서는 2015, 2016년 두 차례 라이센스 공연이 이루어진 작품이에요. 오늘은 <베어 더 뮤지컬> 소개와 줄거리, 국내 공연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 소개

이 작품은 2000년 미국 LA에서 초연된 뮤지컬로 가톨릭에서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한 학생들의 고민, 동성애를 다룬 작품입니다. 장르는 록 뮤지컬이라 강렬한 뮤지컬 넘버로 주인공들의 내적 고민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LA 초연 이후, 2004년에 뮤지컬의 본가인 브로드웨이에 입성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후 영국, 호주, 캐나다, 필리핀 등에서 월드투어 공연을 가졌고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한국에서 2015년 라이센스 공연이 이루어졌습니다.

뮤지컬 넘버는 물론 오프닝부터 동성간의 관계를 암시하는 멜로디와 안무로 무장된 이 작품의 제작진은 대부분 브로드웨이에서 잔뼈가 굵은 제작자들인데 소재의 부담감 때문에 LA를 첫 무대로 상정하여 제작했다고 하네요. 좋은 작품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는 말처럼, 초연에서 대성한 이 작품은 곧바로 브로드웨이로 강제소환되어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 줄거리

가톨릭계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피터와 제이슨은 비밀리에 교제 중입니다. 내성적인 평범한 학생 피터는 제이슨과 당당히 연애하길 바라지만 학교 내 킹카로 입지가 있는 제이슨은 자신이 누리고 있는 것들을 잃을까 두려워 비밀연애를 고수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교내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연극 행사가 진행되고 로미오 역에는 제이슨이, 줄리엣 역은 아이비라는 여학생이 캐스팅됩니다. 평소 제이슨을 사모했던 아이비는 연습을 핑계삼아 제이슨을 유혹하고, 제이슨은 아이비에게 매혹되어 그녀의 유혹에 넘어가고 맙니다. 

제이슨이 걱정된 피터는 자신과의 관계를 공개하자고 얘기하지만 이미 아이비를 사랑하게 된 제이슨은 그에게 이별을 고합니다.

아이비에게 흠뻑 빠진 제이슨은 마침내 그녀와 관계를 갖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아이비가 아닌 피터임을 알게 됩니다. 다시 피터와 예전의 관계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제이슨은 피터에게 진심을 고백하지만 이미 깊은 상처를 받은 피터는 제이슨을 거부합니다. 

한편 제이슨의 아이를 임신한 아이비가 연극에서 빠지게 되고 이 사실을 안 같은 반 교우 맷이 제이슨과 피터의 관계까지 같이 폭로하자 제이슨은 부모님과 친구들, 멘토인 신부님에게까지 버림받습니다.

공연이 진행되기 전, 제이슨은 피터에게 모든 것을 버리고 같이 떠나자고 애원하지만 피터는 이제 다 끝났다고 얘기하며 거절하고 제이슨은 약물을 과다복용한 후 무리하게 무대에 올랐다가 결국 피터의 품에서 숨을 거둡니다.

3. 국내 공연 이야기

한국에서는 2015년, 2016년 두 차례 공연을 가졌습니다. 초연 이후 1년만에 재연을 가진 매우 드문 사례로 국내에서 높은 호평과 흥행성적을 거두었다고 하네요. 주역인 피터, 제이슨, 아이비를 제외하고는 전부 원캐스팅으로 진행되었고 주연 3인방은 <블랙메리포핀스>에 출연했던 윤소호, 전성우, 문진아가 캐스팅되었습니다.

높은 완성도의 뮤지컬 넘버와 배우들의 호연으로 다음 공연이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라이센스 공연치고는 이례적으로 뮤지컬 넘버 영상이 많이 풀려있어 검색해보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거에요. <스프링 어웨이크닝>이나 <쓰릴 미>같은 뮤지컬이 취향이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5세 관람가에(당연히 소재 때문에 19세일줄 알았는데 의외였습니다) 공연시간이 3시간 가까운 165분이라고 하니 나중에 보실 분들은 꼭 염두에 두시길 바래요.

병을 앓는 사람은 모두 다 의사이다 
- 아일랜드 속담

* 뮤지컬 관람을 같이할 모임을 찾으시는 분은 소모임 어플에서 '뮤지컬'을 검색해보시거나 모바일에서 아래 링크 클릭하여 가입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 : https://goo.gl/dPgDOS)

매거진의 이전글 머더발라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