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울림 Jul 13. 2017

영화 레이

천재 음악가 레이 찰스 이야기

좋은 아침입니다. 여러분.
다들 오전 출근 잘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지난 번에 소개해드린 영화 <샤인>처럼 흙속의 숨은 진주같은 영화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2005년에 개봉하였으나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사라진 비운의 작품이지만 해외에서는 아카데미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골든글로브 남우주연상을 수상할 정도로 화제가 된 작품입니다. 배우 제이미 폭스의 대표작이자 그를 세상에 널리 알린 작품인 영화 <레이>를 소개합니다.

영화 <레이>는 실존했던 전설적인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레이 찰스'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이 찰스에 대한 소개와 영화 속 줄거리, 그리고 영화 관련 이야기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이 찰스

레이 찰스는 20세기 중후반 미국 음악계를 뒤흔든 천재 아티스트입니다. 일전에 소개해드린 제임스 브라운과 함께 소울과 알앤비 장르를 석권한 싱어송라이터로 그 유명한 스티비 원더처럼 시각장애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입지적인 인물입니다.

레이 찰스는 7살 때 녹내장이 발병하여 시력을 잃었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불우한 가정환경은 그가 훗날 마약의 유혹에 빠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시력을 잃은 레이는 특수학교에 입학했고 그곳에서 피아노에 흥미를 느껴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피아노 실력이 어느 정도 올라가자 작곡 공부를 시작한 레이는 그의 나이 19살에 맥신 트리오라는 그룹을 만들어 음반활동을 시작합니다.

레이 찰스의 음악은 피아노 반주에 근간을 두고 만들어졌는데 그가 활동했던 1930년대의 노래를 지금 들어보아도 전혀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오랜 생명력을 지닌 노래를 만들어 불렀습니다. 음악적 스펙트럼도 상당히 넓은데 블루스, 알앤비, 소울, 재즈 등 흑인음악 뿐 아니라 가스펠, 컨츄리, 로큰롤 등 장르를 넘나들며 작곡과 노래솜씨를 발휘하였습니다.

레이 찰스는 경제적 성공을 거두고 난 이후 자신처럼 불우한 가정을 가진 흑인들이 더 생기지 않도록 인권운동 및 기부에 앞장서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2004년에 지병인 간질환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2. 영화 <레이> 줄거리

영화는 레이 찰스의 어린 시절부터 그가 전성기를 맞기 직전까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7살 소년 레이에겐 남모를 어둠이 두 개나 있습니다. 하나는 7살 때 녹내장으로 시각장애인이 되어 앞을 볼 수 없다는 것, 다른 하나는 6살 때 갑작스럽게 찾아온 동생의 죽음입니다.

어린 나이에 큰 상처를 입은 레이를 일으켜 세운 것은 어머니 아레사로 그녀는 레이를 사랑과 정성으로 양육하였고 덕분에 레이는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무사히 마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레이는 타고난 청각과 음악적 센스를 발견하고 졸업과 동시에 가수로서의 삶을 시작합니다.

데뷔와 함께 갑작스런 성공을 맞이한 레이는 점차 성공에 도취하게 되고 그 덕에 델라라는 여성을 만나 결혼하게 되지만 이윽고 본인이 이끄는 밴드의 코러스 가수인 마지와도 내연관계를 맺게 됩니다.

레이의 성공은 계속되어 그는 음반을 발매할 때마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지만 창작의 고통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앞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찾아오는 고독 역시 극심해지며 점점 정신적으로 궁지에 몰리게 됩니다.

이윽고 레이는 고통에서 해방받고 싶은 마음에 마약에 손을 대게 되고 이런 생활이 거듭되다 결국 검찰에 붙잡히게 됩니다. 한번 빠진 약에 벗어나기 힘들었던 레이는 아내인 델라의 부탁에도 불구하고 복용을 멈추지 않다가 자기 때문에 마약에 빠져든 마지의 죽음을 접하고 난 후에야 마약을 끊게 됩니다.

이후 레이는 본인이 성공하기까지 들였던 이상의 노력을 퍼부어 재기에 성공하고 정상의 자리에 올라 그래미 상을 수상하는 등 전설적인 가수로 자리매김합니다. 그가 쌓은 재산은 자신의 어린 시절과 같이 불행한 흑인 장애인들에게 매년 20만 달러 이상 기부하였습니다.

3. 영화 관련 이야기

영화 <레이>는 레이 찰스를 위한 헌정영화임과 동시에 제이미 폭스를 위한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 덕분에 그는 아카데미를 포함하여 골든글로브, 영국 아카데미, 미국 배우 조합상, 크리틱스 초이스 영화상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레이>는 제작비 4천만달러에 1억2400만달러의 수입을 벌어드려 두 배 넘는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막대한 제작비 규모에 맞지 않게 영화 <레이>는 제작기획 상 독립영화로 제작되었고 감독인 테일러 핵퍼드가 각본과 제작까지 도맡아 진행하였습니다. 레이 찰스 역시 이 작품의 시사회에 참석하기로 했으나 개봉 4개월 전에 지병인 간질환으로 인해 사망하면서 그의 추도작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영화를 보면 제이미 폭스가 피아노를 치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대역을 쓰지 않고 본인이 직접 쳤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이미 폭스는 피아노를 잘 치는 배우로 유명하여 테일러 핵퍼드 감독이 레이 역으로 그를 캐스팅할 때 이 점을 많이 참고했다고 합니다. 제이미 폭스는 레이 찰스의 배역에 몰입하기 위해 실제 레이 찰스에게 레슨을 받고 하루 12시간씩 자신의 눈 위에 인공 쌍꺼풀을 붙여 시각장애인의 입장이 될 정도로 준비를 철저히 하였다고 합니다.

음악도 좋고 연기도 볼만한 좋은 전기 영화입니다. 1900년대 중반을 반영한 영화의 미장센이나 소품 등도 고증이 완벽합니다. 2시간 반이 넘는 영화이지만 지루할 틈 없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몸의 장애보다 무서운 건 마음의 장애란다. 몸은 불구여도 마음은 불구가 되어선 안돼. 두 번째까지는 도와주지만 세 번째는 너 혼자 해야 해. 장애를 가졌다고 바보가 되어선 안 된다. 니 두 발로 걸어라. 
- 레이 찰스의 어머니 / 영화 <레이> 中

* 영화를 같이 볼 모임을 찾으신다면 소모임 어플에서 '영화'를 검색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택시운전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