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arl K Aug 24. 2023

단단해지는 방법

생각해 보면 어린 시절의 나를 단단하게 키웠던 건 책 속에서 만난 주인공들이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지분이 큰 건 역시나 작은 아씨들의 둘째 딸 조와 빨강머리 앤 이다.


  차갑고 날 선 말들에 상처 입었던 나는 책 속의 문장들로 용기를 얻었다. 특히 글도 잘 쓰고 해야 할 말도 잘하며 씩씩한 것 같지만 인간관계에 서툴러 날마다 실수하는 조를 다독이는 조의 어머니 마치 부인에게서 다정한 위로를 받았다.


  또 빨강머리 앤을 통해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나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앤처럼 잠시 쉴 곳을 찾을 수 있었다. 모두에게 버림받았던 빨강머리에 주근깨가 가득한 못생긴 고아소녀였던 앤은, 포기하지 않았고 매슈와 머릴러를 만난 후 자신의 삶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개척해 나갔다.


  책 속의 수많은 주인공들은 좌절하고 넘어지고 방해받았지만 하나같이 끝까지 자신답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런 삶들은 붙잡을 것 없던 내게 인생의 나침반 같은 이정표가 되어 주었다.


  나의 어린 시절에 책 속 주인공들이 나를 이끌어 주었던 것처럼 내가 만나는 아이들에게도 다양한 독서활동과 수업들이 그렇게 새로운 삶의 방향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어주길 바랄 뿐이다. 그런 이유로 나는 오늘도 변함없이 학교도서관으로 출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는 열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