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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enerous Mar 07. 2024

애자일의 방법론 LeanCanvas 모델

PM스쿨_학습일지05

2024.02.19


 Lean Canvas(Business Model Canvas, BMC) 툴은 초기 창업자, 스타트업 기획자의 관점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분석하고, 비즈니스를 기획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론이다. 신사업을 기획하는 기획자에게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기 용이하도록 9가지 기준을 통해 프로덕트를 분석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본인과 같이 해당 직무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기존 서비스를 분석하기를 요청 받는 경우, 이를 어떻게 분석하지 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는데, 어떻게에 대한 몇 가지를 제시해주고 있는 기초적인 틀로서 사용하기에 적절해보였다.


오늘의 집 BMC 분석

https://www.notion.so/2-_-7f5874ef73ac41c9a61683bd5bfe50ba?pvs=4

해당 Canvas는 본인이 오늘의 집 프로덕트를 분석하며 사용한, BMC 분석툴이다. 오늘의 집을 직접 사용하며, 사용자 경험을 축적하여 Canvas에서 제시하는 9가지 기준에 맞춰 분석한 것이다.

1. 목표 고객 발견

2. 제공 가치 분석

3. 사용자와 만나는 채널 분석

4. 해당 프로덕트의 핵심 활동 분석

5. 핵심 활동을 통해 프로덕트가 추구하는 고객과의 관계 분석

6. 핵심 활동을 위한 핵심 자원

7. 핵심 자원을 제공하는 파트너 분류

8. 프로덕트의 서비스를 통해 얻는 수익의 구조

9. 수익을 위해 투입하는 비용 분석

위와 같은 분석 순서를 따라, 4시간 가량 오늘의 집을 직접 사용하고, 참고자료들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강의를 통해, 프로덕트 분석 방법론을 수강하고, 각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직접 적용하여 분석하며, 스스로도 첫 주차에 진행했던 케이스 스터디와의 차별점을 점차 느끼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어떻게 구체화 될 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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