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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enerous Feb 13. 2024

기업이 원하는 PM의 조건

JD 기반의 지원자격, 업무내용 분석 

각 기업에서 제시하는 'JD(Job Description)'에 따라, 해당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PM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M이라는 직무가 프로덕트라 칭하는 제품, 서비스에 관한 총체적인 관리인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주니어 PM인 필자는 선발절차를 통해 해당 직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정확히 PM이 무엇을 하는 지를 알고 있어야 스스로의 역량을 해당 기업에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쉽게 말해, 의사라는 직무는 사람의 질병을 다룬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지만, 결국 세부적으로 소아과 의사와 이비인후과 의사, 치과의사가 각각 하는 구체적 업무가 다르듯이 다양한 산업군과 도메인에서 일하는 PM의 역할에 관한 구분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는 필자 스스로 설정한 PM의 업무를 구분하기 위한 기업 목록이다. 

[와이즐리, 빗썸, 아모레퍼시픽, 우아한형제들, 카카오게임즈]


각 기업을 선정하여 PM, 서비스 기획자를 모집하는 JD의 [업무내용]이라는 부분을 분석함을 통해 해당 기업들에서 PM의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 역분석하였다.


빗썸, 아모레퍼시픽, 와이즐리, 우아한형제들(공통시스템, 프로덕트전략, 배민스토어 PM모집), 카카오게임즈 JD   (출처_ 사람인, 각 기업 채용공고 홈페이지)

기업은 어떤 PM을 원하는가?

필자는 먼저 기업을 선정함에 있어 기존 프로덕트(product)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구분하였다. 기존의 제품, 서비스가 성숙한 단계의 회사로 아모레퍼시픽, 우아한형제들, 카카오게임즈를 선정하였고,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전하는 단계의 회사로 빗썸과 와이즐리를 각 도메인 별로 선정하였다.


1. 성숙 단계의 프로덕트를 가진 회사에서의 PM 요구사항

해당 유형의 회사에서 PM에게 요구하는 가장 주요한 공통적 업무 내용은 '현황 분석'에 따른 프로덕트의 '고도화 혹은 업데이트, 리뉴얼' 이다. JD에 설명된 업무의 내용은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프로덕트가 포함된 시장에 관한 분석, 사용자 로그 및 행동 분석, 트렌드 분석을 통해 현재 출시되어 성숙기에 돌입한 프로덕트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를 분석해내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프로덕트의 프로세스가 구체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운영 정책이나 프로세스를 수립, 관리 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프로젝트 매니징이라는 이름으로 업무 내용에 공통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이 해당 분석을 유의미하게 하고 있다.


2. 발전 단계의 프로덕트를 가진 회사에서의 PM 요구사항

해당 유형의 회사에서 PM에게 요구하는 주요한 업무 내용은 '제너럴리스트'라고 표현하고 싶다. 쉽게 말해, 프로덕트의 기획부터 출시, 관리, 개선까지 모든 과정에 있어서 이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빗썸을 예시로 든다면, 개발과 프로세스(과정)의 수립부터 PLC를 마일스톤, 백로그를 통해 관리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개발 과정에 해당하는 인력과 일정(프로젝트 자체)을 관리하여야 하고, 나아가 유관 부서와의 협업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총체적으로 해내야 한다. 

와이즐리 역시 동일하다. 제품의 기획부터, 목표 지표를 실현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제품 리뉴얼, 방향성 기획을 요구하고 있으며, 협업의 툴을 사용하여 고객 경험에 맞는 좋은 제품을 출시, 개선하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3. 공통 PM 요구사항

필자가 분석의 틀로 활용한 프로덕트의 성숙도에 따른 PM의 역할 구분 외에도 기업 별로 요구하는 PM의 역할은 다양하게 분석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특별히, 각 기업이 PM이라는 직무에게 기대하고 있는 공통적인 역할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정확한 '분석'을 통한 '방향성'이 설정된 기획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함에 있어 명확한 '근거'를 기반으로 '결과'로 표현되는 매출과 사용량을 도출하여야 하며, 해당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기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명확한 '방향성'이 적절한 사용자 경험을 일으키는 지와 함께 프로덕트를 만들어가는 팀원들에게도 적용되는 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했다.


결론적으로 분석을 마무리하며, 주니어 PM이 기업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구체화 했다고 평가하고 싶다. 본인이 어떠한 기업 혹은 도메인에서 일할 지를 더 고민하고, 해당 기업과 도메인이 요구하는 적절한 경험을 포트폴리오를 통해 설명해내야 PM으로서 선발될 수 있을 것임을 기록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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