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enerous Feb 22. 2024

꾸준한 열심의 어려움

PM스쿨_학습일지01

2024. 02. 13

PM스쿨을 통해 서비스 기획자로 새롭게 도전하기로 결심한 후, 어느새 2주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

엄밀히, 서비스 기획자로의 직무 전환을 꾀하며 공부하는 시간은 주의 5인 것과 설 명절 기간을 포함하면, 7일 정도된 시점이다. 실제로, 해당 학습일지는 02.09(금)에 쓰여져야 하지만 필자의 게으름이 4일 뒤에 해당 과제를 기록하도록 만들었다.


소제목에서도 나타나 있듯, 첫 주차 동안 강의들을 수강하고 과제를 해나가며 느낀 가장 큰 부분은 꾸준히 열정을 가지고 열심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첫 날의 열정만큼 둘째 날을 유지하기 어렵고, 어느 날의 컨디션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부분을 본인은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까?


수강한 강의 내용을 일부 정리하고, 놓쳤지만 꾸준히 해나가는 과정을 기록함을 통해 꾸준함을 증명해보기로 결심했고, 그 증명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형성해보려 한다. 그 첫걸음의 시작이다.

(첫 주차는 학습을 피드백 하는 형태로 기록하겠지만, 둘째 주차 부터 기록되는 피드백은 내용 정리가 될 것이다.)


<학습 피드백>

 1주차에 학습 목표는 서비스 기획 전반에 관한 파악, 기획자의 역할, 능력에 관한 재고를 하는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제로베이스에서 제공하는 VOD 강의를 매일 평균 1시간 30-40분 가량 시청하였다. 강의라는 매체의 특성상, 서비스 기획이라는 부분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실제 실무자들의 IT 서비스 분석 강의까지 추가하여 듣도록 설계되고 있었다. (필자는 IT 서비스 분석 강의를 현 시점에서 10개 수강하였다.)

 더욱이, 실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스터디도 매일 2시간 이상 진행하고 있다. 아티클 스터디를 시작으로, 아이데이션 스터디, 북 스터디, 등은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도식화 해보며, 전달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정리하면, 하루 당 VOD 강의를 수강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순수 공부 시간이 5-6시간 정도 소요되고 있다. 아직 해당 부분이 익숙하지 않아,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이 긴 편인데 역량을 키워 조금씩 과제 수행시간을 줄여나가고, 다른 부분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아티클 스터디를 시작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