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펭귀니 Apr 05. 2024

똥몸을 향한 배려

코어 힘이 없지는 않은데 충분히 강하지는 않아요

"코어 힘이 없지는 않은데 충분히 강하지는 않아요."


호흡운동을 하던 중 나의 뇌리에 꽂힌 선생님의 한마디.


'그냥 코어 힘이 부족하다고 하시면 될 걸 왜 이리 복잡하게 말씀하시지?'


속으로 잠시 생각했다.


"제가 똥몸이라서요."


'운동'이라는 영역 앞에서 난 늘 주눅 들었다. 이번 재활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도 어김없이 선생님이 놀라시지 않도록 미리 경고하지 않았던가.


'내가 민망하지 않도록 배려해 주시는구나.'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사소한 포인트에 감동받은 마음은 열심히 해보려는 의지로 차오르기 시작했다.


3개월간의 필라테스 강습을 통해  잘못된 호흡방식으로 목, 어깨가 굳을 수밖에 없는 스스로의 상태를 이미 인식했다.


갈비뼈에 손을 대거나 누워서 다리를 든 채로 호흡하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복부를 써서 호흡하는 방식을 몸으로 익히는 시간. 어렴풋이 경험했던 복식호흡을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들어가는 이 과정이 생소하면서도 신기했다.


독서, 글쓰기, 피아노 연주 등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면서도 몸으로 하는 활동은 잘할 줄 모르고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로 등한시해 왔다.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등한시해 왔던 내 몸이 내 뜻대로 되지 않자 좋아하고 그럭저럭 잘 해낼 수 있었던 일들조차 할 수 없었고 일상이 마비되기 시작했다.


잘 모르면 알아갈 생각을 해야 하는데 건강을 잃기 전에는 몸에 관한 공부를 불필요한 일로 치부해 왔기에 지금 내 몸을 알아가는 이 시간이 참으로 귀하고 감사하다.


복부를 사용해서 호흡하다 보니 왼쪽 갈비뼈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졌다. 뭔가 잘못되어 가기보다는 유착된 근막이 일하기 시작하면서 느껴지는 기분 좋은 통증이라는 걸 직감할 수 있었다.


잘못된 걸 바로 잡기 위해서는 마땅히 인내와 고통의 시간을 견뎌야 한다. 미약하지만 내 몸에 혁명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호흡은 그냥 되는 거지. 연습이 필요한가?'


건강을 잃기 전의 어리석은 내가 지금의 나에게 어떤 말을 할 수 있을까?


"세상에 결코 당연한 것은 없어."


몸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바로 세워가는 이 시간이 주어짐에 감사하다. 그리고 온전히 이 시간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스스로가 제법 마음에 든다.


충분히 강하지 않은 코어가 충분히 강해질 때까지, 나의 재활은 계속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기와 함께한 재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