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덴부와 셜리 May 27. 2023

어릴 땐, 상대방이 힘든 건 내 관심 밖이었다.

브런치북 : 다 때려치고 뉴욕으로 15 (뉴욕 베이커리)

옷이 아주 더러워졌다. 입지 못할 정도로.


왜냐면... 음 말은 못 하겠고. 어쨌든 열쇠가 없었는 데 다행히 뉴욕의 숙소인 내 집에 들어왔다. 그 과정은 조금 부풀려 말하면 리와인드한 쇼생크의 탈출이라고나 할까.


일단 정신을 차리고 동네의 델리로 가서 커피와 빵을 먹었다. 약간 감기 기운이 있지만 나가서 햇빛도 쬘 겸 해서 나가서 간단히 먹기로 했다. 커피도 그렇고 빵도 좋네. 이 집도 괜찮네.


맛난 빵집은 뉴욕 여행 책이나 블로그에 많이 나왔다. 내가 나이가 들어서 입맛이 없어서 그런 건가? 아니면 정말 맛있는 데를 못 찾은 건가. 큰 감동이 없어졌다.  또는 LA에 사는 큰 누나 말이 맞는 거야?


파리바게트가 미국에서 제일 맛있어

맞다. 조카가 LA에서 맛있는 커피집을 데리고 간 곳도 부산에서 유명한 모모스 커피를 원두로 쓴 집이다. kumquat이라는 커피숍인데 아침 9시인데도 줄을 섰다. 마셔보니 알겠다. 어차피 미국은 달디 단 도넛을 먹기 위해 쓴 커피를 마시는 거니까. 이런 향기로운 커피를 맛보기는 쉽지 않겠지. 산미있고..

이 커피는 한국의 느낌이 났다. 물론 모모스 상표를 보고 말하는 거지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모를 것이다. 캘리포니아 뙤약볕 아래 먹는 커피는 맛있었다. 커피숍 이름도 낑깡(금귤/kumquat).. 캘리포니아 오렌지도 아닌 낑깡(나 어릴 땐 낑깡이라 해야 알아듣지 금귤은 모른다) 마음에 들었다.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를 기준으로 메시 백화점 쪽으로 내려가면 파리바게트가 있다. 참조하시길, 반대로 타임스 스퀘어에서 걸어서 센트럴파크까지 가면 그 끝에 빵집이 하나 있다. 나는 다리 아파서 쉴 겸  커피와 도넛을 먹었었다. 벨기에 빵집이라고 해서 사람이 많고 유명한 집이란다. 



난 그냥 다리 아파서 커피 한잔 하려고 들어갔다. 거기서 나는 뜨거운 블랙커피와 후렌치 도넛을 시켰다. 후렌치 도넛은 도넛에다가 크림을 듬뿍 얹은 것이다. 우리가 프랑스에서 안 먹어봤겠니 벨기에서 뭘 안 먹어 봤겠니 하고 허세를 혼자 부리며 먹기 시작했다.


으음.. 마리또조구나.. 이 마리또조는 당연히 부암동에 있는 빵집하고 일산에 있는 빵집이 내 마음속에는 아직 넘버 원 투를 차지하는 데,, 강남에 유명한 그곳, 줄 서서 먹는 크림 도넛 집은 별로… 하면서 도넛을 먹었다.


도넛 맛이 중요하랴 아끼지 말고시간 너무 빡빡하게 대하지 말고 여행을 즐기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으면 되지 


사실 커피 맛 그리고 도넛 맛은 중요하다. 하지만 어디든 가서 먹으면 된다.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라면 좋다. 내가 왜 이 말을 하냐면, 젊을 적에는 빡빡한 스케줄의 여행 계획, 빠듯한 예산으로 여기저기 다니느라 커피의 여유를 잊어버렸다. 커피도 유명한 데를 찾아서 먹어야만 되는 줄 알았다.


그럴 필요 없다. 다리 아프면 잠시 쉬고, 목마르면 들어가서 커피 한잔 하면 된다.


아침에 마셨으면 점심에도 먹으면 된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들과 여유롭게 먹고 마시면 된다. 그런데 상대방이 힘들어하는 데, 잠깐 커피 마시며  쉬면 될 것을 혼자 강행군하다가 연인과 싸움만 났다. 켈리하고도 그래서 틀어지기도 했구나. 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그때는 몰랐을 까?


젊을 땐 상대방이 힘들어하는 줄 몰랐다. 내 목표가 중심이었으니까. 그렇다고 이제사 남는 게 뭐였지?


그래 함께 먹어야 진정 맛있는 커피집이고 도넛 집이다. 지금 나 혼자니까 별 맛이 그저 그런건가..사실 맛있는 건데.


이 글이 낚였다고 생각하지 마시기.. 뭐 중요한 정보가 있나 하고 말이다. 있다. 뉴욕에는 도넛 가게가 많다. 그러니 아무데서나 즐기시라.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내가 있는 동네에 베이글은 너무 맛있다. 직접 구운 베이글이 이럴 수가!!! 그렇다고 맨해튼에서 한 시간 걸려서 올 필요는 없을 정도이다. 그러기에는 뉴욕 관광시간이 아까울 것이다. 뉴욕 펜 스테이션에서 롱아일랜드 기차를 타고 40분 걸려서 종점 포트 워싱턴에 내려서 우축으로 우측으로 걸어가면 있다.


아 맞다. 예전에는 강남에 뉴욕 제과가 있었다. 지금도 있나? 없지? 핸드폰이 없던 시절, 그때는 강남에서 만나자 하면 그냥 뉴욕제과 앞이었다.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사람들은 뉴욕 베이커리를 경험하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몸을 드러내는 건, 마음을 드러내는 것(뉴욕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