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티 Dec 07. 2023

우당탕탕 걸어서 국경을 넘어보자

볼리비아에서 아르헨티나 육로 국경 넘기

걸어서 국경을 넘는 로망


우리나라의 특성상 육로로 국경을 넘는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꿈꾸고 있지 않을까 한다.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나가는 것도 좋지만 차를 타고 국경을 넘거나, 걸어서 넘는 것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하지만 그 로망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끝이 보이지 않는 볼리비아 국경 줄

 사진에 보이는 국경 사무소 줄을 보고 나의 환상은 처참히 깨졌다. 볼리비아 국경 사무소에서 아침 7시부터 줄 서서 기다리다 보니, 생각해 왔던 그런 신나는 모습이 아니라, 춥고, 피곤하고, 가져온 서류에 문제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뿐이었다.


그리 오래가지 않았던, 걸어서 넘는 국경에 대한 로망

 코차밤바에서 비야손까지 약 16시간을 걸려 도착한 국경 마을인데 버스 정류장에서 내리자마자 다들 서둘러서 짐을 챙기고 나가는 걸 보면서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이렇게 다들 줄 서려고 분주하게 출발했구나.'를 한참 뒤에 줄을 서며 느꼈다. 결국 그렇게 2시간 반을 멍 때리며 시간을 보냈다.


저 버스는 어디로 가는걸까?

 왼쪽 사진 바로 앞에 있는 이 친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출신인데 일하러 볼리비아에 온다고 했다. 엄마랑 같이 보따리 장사를 하는 것 같았는데 스페인어가 부족해서 더 깊은 대화는 나누지 못했다. 처음 줄 설 때부터 만난 친구인데 국경을 지나다니는 버스를 보면서 물어봤다. "차라리 지금 버스터미널로 돌아가서 버스 타면 지금 줄 서있는 것보다 빠르지 않을까?" 그 친구의 대답은 절대 아니라고 저 버스는 아르헨티나로 가지 않는다고 했는데, 줄 서있는 약 2시간 반동안 5대는 족히 지나가는 걸 보면서 긴가민가했다.


 이미 줄을 서 있던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줄은 갈수록 더 길어지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채로 시간만 흘러서 그냥 계속 줄을 서있었다. 이 친구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아직도 모르지만, 과감하게 한 번은 버스 터미널로 돌아가서 해 볼 만한 베팅이었는데 여러모로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았다.


볼리비아 - 아르헨티나 국경

 이번엔 아르헨티나 쪽 국경 사무소인데 직원들이 컨테이너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이것저것 서류를 미리 준비했지만 여권만 확인하고는 입국 심사가 끝났다. 그래서 컨테이너 우측 건물에 가서 짐검사를 받았는데 여기서 작은 문제가 발생했다...


잠시 빼앗긴 내 렌즈

 들어가서 가지고 있던 모든 짐을 엑스레이 검사받았는데, 갑자기 캐리어를 열어보라고 했다. 문제 될만한 것은 없기 때문에 당당하게 보여줬는데 예상치도 못한 렌즈를 문제 삼았다. 처음에는 이게 무엇인지 물어보더니 이후에는 자기들끼리만 얘기하고, 새 제품 (약 한 달 반을 쓸 수 있는 박스 한 개)을 가지고 갔다.


 지금까지 비행기 수화물로 잘 들고 다녔으니 문제는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난감했다. 별거 아닌 물건이면 그냥 버리는 셈 치고 올 텐데, 렌즈는 내게 맞는 도수와 가격 등등 생각하면 뺏길 수가 없어서 거의 울다시피 빌었다.


 열려 있는 캐리어 한쪽 구석에 있던 도복을 들어 보이며, 운동할 때 쓰는 렌즈고, 안경을 벗으면 정말 안 보여서 가지고 다닌다고 얘길 했다. 대답도 없고, 관심 없어 보여서 반쯤 포기하고 있었는데 한 30분쯤 지났을까. 별거 아니라고 판단했는지 다행히 돌려받았고, 정말 고생스러운 첫 육로 국경을 넘어본 날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남미여행] 브라질 30시간 버스 타봤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