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우야요 Feb 28. 2023

아프리카

아프리카에 우물 파주는 사회복지 재단에서 연락이 왔다.

아프리카 우간다 (와키소 지역의 칼리티 마을) 식수개발사업을 하기 위해 모금을 한다고 재능기부를 해 줄 수 있는지 연락이 왔다.

예전 TV프로그램을 보면서 인간이 장수를 하게 된 배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다큐멘터리에서는 '물'을 중요하게 여겼다.

먹는 식수가 좋아지면서 사람들 몸이 좋아지고 활기가 넘쳐서 수명에도 영향을 주었다는 이야기였다.

그 후 과거에 비해 삶이 윤택해진 우리 사회는 연예인들의 해외봉사, 정부 주도로 하는 해외봉사를 통해 열악한 지역의 세계를 보여주었다.

아프리카의 아이들이 물을 길어 가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고 얼마나 물이 부족해 힘들어하는지....

어릴 적 친구들과 이야기를 했었다. 자연스레 사람과 사람이 돕고 사람과 사람이 정들고 사람과 사람이 같이 사는 이야기를 했던 젊은 날, 그 시절 내 친구들의 영향으로 언젠가 돈을 벌면 아프리카에 우물을 파서 지역에 봉헌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진 적이 있다. 그렇지만 사회에 나가 살던 나의 삶은 여유롭지도 않고 팍팍하기만 했다. 오히려 내 마음이 메말라 내 마음의 우물에는 더 이상 지하수가 나오지 않았다.


잊고 있었다.

그리고 생각이 났다.


작년 어느 날 박물관에서는 '생명을 잇다'라는 기금마련 대관전시를 했다. 전시의 주체는 아프리카에 우물을 파는 사회단체였다. 박물관에서는 사회봉사 서비스로 사회단체에 전시장소 및 전시디자인등을 제공해 주었다.

나는 전시가 아름답게 보이고 많은 분들이 편하게 관람하게 하기 위한, 그리고 주 목적인 기부에 대한 디자인도 고민했었다.

전시는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인연이 생겼다. 그들은 아우야요 작가를 알게 되었고 아우야요그림책 중 글 없는 그림만으로 읽을 수 있는 <점점점>을 대량 구매했다. 아우야요 작가는 많은 책을 사인하면서 <점점점> 인세의 일부를 기부금으로 전달하였다. 어릴 적 가졌던 생각을 떠올렸다. 메말랐던 내 마음 속 우물에서 다시 물을 발견하고 그 물을 퍼 올렸다.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우물 파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그리고 해가 지나 얼마 전 그림으로 재능기부를 해달라고 연락이 왔다. 정말 갑작스러운 연락이었고 시간도 없었다. 고민을 했다. 부담스럽기도 했다. 그래도 용기를 내보았다.

고민이 시작되었다. 잘 그리지도 못해도 TV에 기금마련 광고처럼 불쌍한 모습을 그리고 싶지 않았다.

단체에서 보내온 참고 사진을 보다가 물이 나오는데 미묘하게 웃는 친구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난 그냥 그 친구의 미소를 보며 내 나름의 상상을 했다. 미묘한 웃음의 의미가 뭘까? 그리고 난 아우야요그림책 <우리가 손잡으면> 일어날 멋진 마법에 대해 그리기 시작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자 나르기 달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