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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렌탈의 중고차 브랜드 T car에 대하여

by B디자이너 지미박

중고차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던 것 같고, 롯데렌탈은 작년부터 시범사업을 거쳐오고 있었다. 그리고 이번 주 중고차 사업 브랜드로 T car를 공개했다.


출처: 조선일보



기사를 통해 접한 이미지 외 로고 기본형도 찾아보았다.



브랜드 디자이너로서 새로운 브랜드의 로고는 항상 흥미롭다. 직업 특성상 어떤 연유와 배경으로 최종의 모습을 갖게 된 걸까, 의도는 뭘까 등등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우선 든 생각은 롯데렌탈의 기존 서비스 브랜드들과 적절한 컬러, 스타일 연계다. 롯데렌탈의 렌터카 서비스 브랜드로 G car와 디자인을 연계한 점이 가장 눈에 띈다.


G car 로고


그리고 지금도 서비스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디자인 회사 포트폴리오에서 보았던 My car (마이카)에서도 레드 포인트가 있었고, 이는 기업 브랜드인 CI와 BI를 항상 적절하게 연계하는 디자인 기준이라 할 수 있다.


My car 로고


필자는 이런 체계적인 CI/BI 운영을 좋아한다.


서비스 또는 사업 성격상 기업 브랜드에 보증 역할(Endorser)을 받아야 하는 브랜드, BI들이 취할 때 가장 모범적인 공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작지만 이런 체계들이 쌓여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시작적으로 탄탄하게 만드는 요소이다.


T car 로고 자체가 아주 유니크하다고 할 순 없지만, 여러 요소들을 고려한 충분히 제 역할을 다 할 로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필자 기준 한 가지 아쉬운 점도 있다.


바로 발음, Verbal이다.


기사를 보니 T car는 ‘믿을 수 있는 중고차’ 의미를 내포한 Trust, 그리고 ‘끝까지 관리받는 중고차‘라는 의미까지 더해 Total Care가 결합된 네이밍이라 한다.


의미 부여는 좋다. 그리고 분명 필요하다. 그래야 정체성도 생긴다.


하지만 의미 부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쓰임새, 즉 쓰일 때 발음되는 느낌, 이미지가 더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T car는 결국 ‘티카’로 불려야 하는데 아직 생소해서겠지만 발음이 그리 편하지는 않다.


타사의 T map(티맵), T deal(티딜), T station (티스테이션) 등과 비교해 봐도 T car (티카)는 입에 잘 붙지 않는 느낌이다.


물론 이제 시작한 생소한 브랜드라서 그럴 수 있으니, B2C 중고차 브랜드로서 고객에게 얼마나 잘 안착시키는지에 따라 판가름 날 것이다.


롯데렌탈의 중고차 사업을 응원하며 신규 브랜드에 대한 오늘의 논평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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