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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형준 Jun 04. 2021

Product Team 구성하기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가상의 팀 구성 [코드스테이츠 PMB 7기]



** https://brunch.co.kr/@nineblue/9 에서 이어지는 글 입니다.

** 대문 출처 : 와이즐리 홈페이지



Product Manager가 되었다는 아주 행복한 상상을 하면서,

평소 관심있던 브랜드 제품으로 가상의 프로덕트 팀, 나만의 프로덕트 어벤저스를 구성하는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가상의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보자!


1. 브랜드 선정

와이즐리(Wisely) 신제품 프로덕트 매니저


와이즐리 의 신제품 PM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1년째 와이즐리 면도기를 사용 중이기도 하고, 최근 면도기를 넘어 생활용품 전체로 브랜드를 확장한다는 홍보 문자를 받은 참이라 그 방향성에 대해 관심이 있기도 했습니다.


Direct to Customer를 표방하며,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밀고 있기에, 동일한 컨셉으로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게 좋은 전략이라 생각했습니다.


와이즐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생활용품" 영역에서, 하나의 Product를 담당하게 되었다고 가정하고, 나름대로 소설(?)을 써 내려가 보겠습니다.


출처 : 와이즐리 홈페이지


2. 제품 선정

체취 케어 브랜드 '스위틀리'의 데오도란트


기존 와이즐리의 제품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남성향 그루밍 제품 : 면도, 스킨케어, 헤어케어...

2. 정보 비대칭이 심하고, 가성비가 좋지 못한 기존 시장을 혁신

3. 생활 화학 제품 : 면도크림, 스킨케어, 샴푸 등

4. 정기배송 가능 : 배송 크기, 법률적으로 배송 가능한 제품 등

5. 온라인을 통한 편리한 구매 : 구매 과정에서 고객경험 중시


위 특징을 기준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과 제품의 교집합을 추론해 보았을 때, 저는 아래와 같은 신규 제품이 생긴다면 매력적일 것 같았습니다.


"합리적으로 남성의 청결을 책임질 수 있는 제품 - 데오도란트"


- 남성향 그루밍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 서양인들은 액취증이 흔하기에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고가의 향수 시장과 경쟁하여, 합리적 가격의 질 좋은 제품이 포지셔닝하기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브랜드명은 스위틀리(Sweetly)



브랜드 네임은 아래 세 가지를 고려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① 후각을 표현하는 단어 중, 긍정적 이미지로 전환이 가능한 것

    - 그루밍 하는 남성에게서 나는 "달콤한 향기"를 은유하여 냄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로 치환

② 기존 브랜드 네이밍(와이즐리, Wise + ly)을 차용

키프리스 검색 시, 등록된 상표가 없는 브랜드명



피부에 좋은 달콤한 체취 케어 브랜드, 스위틀리!



3. 팀 구성해 보기

현재 업로드 된 채용 공고 분석 해 보기


와이즐리는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제품 수급, 배송 운영, 마케팅, DB구축 등의 업무는 이미 기존 브랜드를 운영하던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일을 진행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MVP나 PMF를 검증하는 단계 까지는 마케팅/운영 등 여러 업무를 PM인 제가 직접 실행하며 검증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며, 많은 업무를 수행 해야 하는 직무의 신규 채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개발과 심미적인 부분에 약하기에 이를 보완해줄 '프론튼엔드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와이즐리는 이미 각 브랜드별 홈페이지와 통합회원가입 시스템이 갖춰져 있기에, 백엔드 보다는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기존 브랜드와의 조화를 고려한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나아가 마케팅 콘텐츠까지 일부 제작이 가능한 디자이너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신규 브랜드 런칭에 함께할 동료를 모을 스위틀리만의 채용공고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3-1. 프론트엔드 개발자

마침 와이즐리에서 해당 포지션으로 채용을 진행중이더군요...!


와이즐리 프론트엔드 개발자 (frontend developer)

주요업무
• 웹프로덕트매니저, 디자이너 등 타 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목적에 적합한 Front-end 개발 로드맵을 제시 및 수행
• 서비스 확장성, 안정성, 완결성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 및 구축
• 와이어 프레임을 바탕으로 Front-end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
• 사업 브랜드 확장에 적합한 웹 스토어 설계 및 구현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 실행
• 신규 기술 및 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웹스토어 개선 방향성 제시 및 적용
• 다양한 툴을 활용해 웹스토어 Front-end 서비스 성능 및 품질을 모니터링 및 최적화
• 코딩 모범 사례 도입, 코드 리뷰를 수행, 주니어 개발자 코칭

자격요건
• 5년 이상의 Web Front-End 개발 경력 또는 그에 준하는 역량 보유
• HTML/CSS/Javascript에 대한 높은 이해
• 하나 이상의 프레임워크에 대한 깊은 이해
• 고객 경험 중심의 협업 및 UX 등 다양한 부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반응형 디자인, Cross-Browsing Issue 해결 경험

우대사항
• B2C 커머스/서비스 웹 개발 경험
• React.js 프로젝트 개발 경험
• TypeScript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용 경험
• 오픈소스 Contribution 경험
• 마케팅 툴 연동 등 마케팅 팀과의 긴밀한 협업 경험
• 새로운 기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자기 계발을 위한 노력

채용 공고를 보고 생각해 볼 만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브랜드 확장에 적합한 웹 스토어 설계 및 구현

향후 제품군을 늘려갔을 때를 대비하여 '홈페이지를 소폭 혹은 대폭 개선 할 계획이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격요건에 웹 개발 경력과 HTML/CSS/JSP에 대한 이해가 들어있는 것으로 보아, 새로운 스토어를 만들더라도 웹 기반으로 만들지 않을까 라는 추측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 Cross-Browsing Issue

유일한 판매 채널인 홈페이지가 웹 기반인 만큼 수많은 디바이스와 브라우저를 통해 고객이 접속하게 되는데, 이 때 기기에 따라 호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마케팅 툴 연동 등 마케팅 팀과의 긴밀한 협업 경험

유입 고객 분석을 위해 판매 채널인 홈페이지에 픽셀, GTM 과 같은 마케팅 분석 코드가 당연히 심어져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때문에 마케팅 이해도와 경험이 있는 개발자를 우대 하는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 애자일 방법론

보통 애자일로 일 하는 조직은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이해/경험'과 같은 항목을 자격요건이나 우대사항에 넣는 경우를 많이 봤었는데요, 와이즐리의 공고에서는 이런 내용이 빠져있었습니다. 워터폴 방식 등 '다른 방식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빠져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2. 웹 디자이너

디자인 직군 역시 현재 와이즐리의 채용 공고가 업로드 되어 있어서 참고 해 보았습니다.


와이즐리
UI/UX 디자이너

주요업무
• 신규 웹스토어 UI/UX 디자인 
• 와이즐리 웹스토어 UI/UX 개선
• 지속적인 고객경험 개선을 위한 그로스 해킹 이니셔티브 지원
• 마케팅/브랜드 관련한 온/오프라인 디자인 및 검수 지원

자격요건
• 3년 이상의 UI/UX 관련 경력 또는 그에 준하는 역량 보유
• 유저들이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UI화면 구성 및 구조화 능력
• 기획서대로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분
• 고객경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한 번 더 고민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
•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에 능숙하신 분
• 고객조사 및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경험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
• Prototype을 통해 성장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시키고 실행할 수 있는 분
• 대면 면접 전 과제 제출 필수 (별도 안내 예정)

우대사항
• Sketch, Figma을 통한 Web UI/UX 디자인 경력

위 디자이너는 하나의 브랜드를 담당하기 보다는, 신규 스토어 개발 업무 및 브랜드의 전반적인 UI/UX를 담당하는 일을 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4. 채용 정보 작성

스위틀리 프론트엔드 개발자, 웹 디자이너


앞서 살펴본 것 처럼, 스위틀리는 브랜드 담당 프론트엔드 웹 개발자브랜드 담당 웹 디자이너를 새로 채용하고, 기존 회사의 백엔드 개발자, 마케터와 협업하여 브랜드를 런칭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새로 채용하는 두 직무 모두 "신규 스토어 런칭"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에, 앞서 살펴본 와이즐리의 공고에서 해당 내용을 제외하고, 신규 브랜드에 대한 스토리를 조금 추가하여 채용공고를 새로 작성 해보았습니다.



4-1. 스위틀리 프론트엔드 개발자


스위틀리 프론트엔드 개발자 (frontend developer)

안녕하세요,
불합리한 시장을 바꾸고, 더 많은 사람들의 현명한 소비를 돕는 와이즐리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와이즐리는 불합리한 면도기 시장을 바꾸며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 해 왔습니다.
이제 와이즐리는 면도기를 넘어 불합리한 생활용품 시장 전체를 바꾸기 위한 여행을 시작합니다.
스킨케어, 헤드케어를 넘어 불합리한 체취케어 시장(Perfume Market)을 바꾸기 위해 도전합니다.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향기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남성용 체취 케어(데오도란트)제품을 다루는 스위틀리(Sweetly) 라는 브랜드를 새로이 런칭하고자 합니다.

스위틀리와 함께 불합리한 시장을 바꿔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함께 변화시켜 나갈 동료를 찾습니다.


주요업무
• 웹프로덕트매니저, 디자이너 등 타 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목적에 적합한 Front-end 개발 로드맵을 제시 및 수행
• 서비스 확장성, 안정성, 완결성을 고려한 신규 브랜드 웹스토어 설계 및 구축
• 와이어 프레임을 바탕으로 Front-end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
• 신규 기술 및 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웹스토어 개선 방향성 제시 및 적용
• 다양한 툴을 활용해 웹스토어 Front-end 서비스 성능 및 품질을 모니터링 및 최적화
• 코딩 모범 사례 도입, 코드 리뷰를 수행, 주니어 개발자 코칭

자격요건
• 3년 이상의 Web Front-End 개발 경력 또는 그에 준하는 역량 보유
• HTML/CSS/Javascript에 대한 높은 이해
• 하나 이상의 프레임워크에 대한 깊은 이해
• 고객 경험 중심의 협업 및 UX 등 다양한 부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반응형 디자인, Cross-Browsing Issue 해결 경험

우대사항
• B2C 커머스/서비스 웹 개발 경험
• React.js 프로젝트 개발 경험
• TypeScript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용 경험
• 오픈소스 Contribution 경험
• 마케팅 툴 연동 등 마케팅 팀과의 긴밀한 협업 경험
• 새로운 기술에 대한 많은 관심과 자기 계발을 위한 노력

- 신규 브랜드인 스위틀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추가하였다.

- "신규 스토어 런칭"과는 직접적안 관련이 없기 때문에 기존 공고에서 해당 내용을 제외해 보았다.

- 와이즐리, 오픈웍스, 헤드웍스 라는 3개 브랜드 웹페이지 레퍼런스가 있기 때문에, 3년 이상의 개발경력으로 허들을 낮춰 보았다.



4-2. 스위틀리 웹 디자이너


스위틀리 웹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불합리한 시장을 바꾸고, 더 많은 사람들의 현명한 소비를 돕는 와이즐리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와이즐리는 불합리한 면도기 시장을 바꾸며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 해 왔습니다.
이제 와이즐리는 면도기를 넘어 불합리한 생활용품 시장 전체를 바꾸기 위한 여행을 시작합니다.
스킨케어, 헤드케어를 넘어 불합리한 체취케어 시장(Perfume Market)을 바꾸기 위해 도전합니다.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향기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남성용 체취 케어(데오도란트)제품을 다루는 스위틀리(Sweetly) 라는 브랜드를 새로이 런칭하고자 합니다.

스위틀리와 함께 불합리한 시장을 바꿔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함께 변화시켜 나갈 동료를 찾습니다.


주요업무
• 스위틀리 웹스토어 UI/UX 디자인 
• 스위틀리 웹스토어 UI/UX 개선
• 지속적인 고객경험 개선을 위한 그로스 해킹 이니셔티브 지원
• 스위틀리 마케팅/브랜드 관련 온/오프라인 디자인 제작 및 검수

자격요건
• 3년 이상의 UI/UX 관련 경력 또는 그에 준하는 역량 보유
• 유저들이 쉽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UI화면 구성 및 구조화 능력
• 기획서대로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분
• 고객경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한 번 더 고민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
• 개발자, 기획자, 마케터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에 능숙하신 분
• 고객조사 및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경험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
• Prototype을 통해 성장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체화시키고 실행할 수 있는 분
• Photoshop, Illustrator 등 그래픽 툴을 활용해 원하는 디자인을 시각화할 수 있는 분
• 대면 면접 전 과제 제출 필수 (별도 안내 예정)

우대사항
• Sketch, Figma을 통한 Web UI/UX 디자인 경력이 있는 분
•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경험이 있는 분

- 기존 UI 디자이너 공고에서 신규 브랜드인 스위틀리로 직무를 축약한 내용으로 작성 해보았습니다.

- 브랜드 런칭 초기에는 해당 디자이너가 웹 UI 뿐만 아니라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도 일부 담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에 추가 해 보았습니다.


어떤 사람을 채용 해야할까... 정말 어렵다!



5. 그 외 필요한 동료들

개발자, 디자이너 외 필요한 직무와 그 이유


개발자와 디자이너 외에 스위틀리에 필요한 포지션이 무엇일지 생각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아래 3가지 직무를 담당해 줄 동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물류 시스템은 기존의 면도기, 스킨케어, 헤드케어 제품의 물류체계를 동일하게 활용한다고 가정)


① MD

② 그로스마케터

③ 오퍼레이터


한 직무씩 필요한 이유와 담당할 직무를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


① MD

- 제품을 OEM 생산 한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가장 필요한 직무가 MD라고 생각하였습니다.

- 위탁생산 할 수 있는 국내외 생산처 탐색 및 커뮤니케이션, 실제 데오도란트 제품의 QC를 담당하며, 해당 공장에서 국내 와이즐리 물류센터로 입고할 수 있는 프로세스까지를 담당합니다.

- 스킨케어 혹은 퍼퓸 브랜드에서 제품 소싱~런칭까지 담당해 본 경험이 있는 분을 채용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추가로 온라인 커머스에 대한 이해나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향후 스위틀리의 제품군이 늘어난다면 상품별 or 프로세스 별로 MD 직무를 세분화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사형 제품 담당자 - 로션형 제품 담당자, 탐색&계약 담당자 - QC담당자 등)


② 그로스마케터

- 처음부터 브랜드의 이미지와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 시켜 경쟁사와 차별화 하기 위해,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거시적으로 수립하고 직접 실행해 줄 그로스마케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초기에는 퍼포먼스나 크리에이티브 중 한쪽에 치우치기 보다는, 브랜딩/퍼포먼스/콘텐츠 모두 아우르며 다양한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콘텐츠 기획, 적절한 마케팅 채널 탐색, 광고 집행, 광고 성과 분석 등을 담당하되, 향후 브랜드가 성장하면 콘텐츠, 퍼포먼스, 브랜딩 등 직무를 세분화하여 채용할 예정입니다.


③ 오퍼레이터

- 실제 제품이 배송, 사용되는 유형의 화학 제품이므로 배송과 사용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를 수집하고 대응해 줄 CS 및 오퍼레이팅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 고객이 주문을 희망하는 순간부터 제품을 폐기하기 까지의 과정을 담당합니다. (주문처리, 배송, 제품 사용 등)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가상의 프로덕트 팀 구성




[후기]


제가 PM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러프한 기획부터 팀 구성까지 생각 해 보았습니다.

브랜드와 제품을 떠올리는 것도 어려웠지만, 어떤 포지션에 어떤 사람들이 필요한지 고민 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제품이 검증되지 않은 초기에는 최소한의 인력으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PM이, PM이 하지 못하거나 임팩트가 매우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역을 중심으로 초기 팀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글을 다 쓰고 나서도, 과연 이 포지션이 정말 필요한걸까? 다른 더 중요한 직무가 있는데 빠뜨린 것은 아닐까? 라는 고민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곤 했습니다. 실제 생활용품류의 제품 출시를 A부터 Z까지 경험한 적이 없다 보니 더욱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언젠간 상상이 아닌 실전에서, 지금보다 더 좋은 해답을 찾을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요약>
내가 PM이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회사와 제품을 선정하고 필요한 팀원을 구성 해 보기

1. 회사 : 와이즐리
2. 브랜드 : 체취케어 브랜드 스위틀리(Sweetly)
3. 제품 : 데오도란트 (체취 케어 화장품)
4. 필요 포지션
    -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 : 판매 웹페이지 제작 및 관리
    - 웹 디자이너 : 판매 웹페이지 디자인,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등
    - MD : 데오도란트 제품 소싱
    - 브랜드 마케터 : 마케팅 전략 수립, 콘텐츠 기획, 광고집행, 성과분석 등
    - 오퍼레이터 : 주문처리, 고객 응대 등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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