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프레임을 고르는 3가지 기준
프레임은 어떤걸 사야 하나요?
슬립부스터 체험관을 방문 하는 분들이 꼭 물어보는 대표적인 질문 중 하나입니다.
슬립부스터는 프레임을 만들지 않습니다.(아직은)
프레임은 수면의 질과 직접 연결되는 제품은 아니거든요.
다만, 괜찮은 프레임의 기준을 알려드리고 기준에 맞는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체험관에 오시지 못하는(아직 오지 않은) 분들을 위해,
침대교체/이사/입주/혼수를 앞두고 프레임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께, 체험관에서 알려드리고 있는 프레임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좋은 프레임을 고르는 3가지 기준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프레임의 소재에 대한 기초 지식이 궁금한 분은 앞의 글을 참고해 주시길!
https://brunch.co.kr/@phapark/77
저는 절대적으로 좋은 프레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프레임은 기호에 따라 구매하는 가구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프레임이 없어도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 어떤 프레임이 필요한지 체크해 보고, 각 기준에서 알맞는 옵션을 선택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보통 아래 3가지 기준을 말씀 드립니다.
1) 용도와 기능
2) 심미성
3) 내구성과 안전성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의 크기와 상황, 공간 활용에 대한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어떤 방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에 따라 필요한 기능도 매우 달라집니다.
본인의 기호나 취향도 어느정도 필요합니다. 방을 항상 깔끔하게 로봇청소기로 청소를 할 분이라면, 하부가 뚫려있는 다리형태가 좋을 것이고, 방의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하는게 중요하다면 하부에 서랍이 있는 프레임이 더 좋테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어떤 용도로 프레임을 사용할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용도와 기능에 따른 추천 프레임]
- 청결을 중시 : 하단이 다리 형태로 뚫려있는(다리형) 프레임 추천(로봇청소기 사용 가능)
- 공간활용 중시 : 하단이 서랍 형태인 수납형 프레임 추천
- 매트리스 지지만 필요 : 파운데이션 or 헤드가 없는 프레임 추천
- 부가기능(충전, 조명 등) 필요 : 헤드 or 사이드 패널이 있는 프레임 추천
** 하부 수납형은 약하다던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수납이 있는 모델이라고 해서 문제가 있을 정도로 약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수납이 필요하다면 수납형 프레임을 구매하셔도 괜찮습니다. 최대 중량을 제조사에 문의해 보시고, 아래 공식에 부합한다면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최대 중량 ≥ 매트리스 무게 + 사용자(들) 무게
프레임은 대형 가구입니다. 프레임의 색상, 형태가 방의 분위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죠.
침실은 매일 내가 보고 생활해야 하는 공간입니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매일 보면서 행복감과 만족감에 잠이 드는 것의 힘은 생각보다 강합니다. (반대로 맘에 들지 않는 디자인을 매일 봐야하면 얼마나 불편할까요?)
기능 만큼이나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입니다. 내가 원하는 좋은 분위기는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고, 그에 맞춰 프레임을 선택해 보세요.
색상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형태는 심플하고 슬림한게 좋은지?
반대로 볼륨감이 느껴지는게 좋은지?
디자인을 선택하는게 어렵다면, 종합 가구 매장이나 아울렛을 방문해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기성 브랜드들이 프레임에 어울리는 인테리어로 한껏 꾸며놓은 공간이기 때문에 참고하기 좋습니다!
1) 소재
아래 2가지 소재는 피하는걸 추천합니다.
소나무, 삼나무
소나무와 삼나무는 Soft Wood 계열의 원목 소재입니다. 무른 편으로 다른 원목, 특히 Hard Wood 계열 원목에 비해 약한 편입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습기를 잘 머금어서 변형이 일찍 올 수 있고 물리적인 충격에 약할 수 있어요. 5년 이상 튼튼하게 쓰기엔 무리가 있는 소재입니다.
추천하는 소재는 2가지 입니다.
① Hard Wood 계열의 원목(오크, 애쉬, 월넛 등)
Hard Wood 계열 원목은 내구성이 좋고 습기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오크, 애쉬, 월넛이 고급 원목 소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고 원목인 만큼 원하는 모양으로 가공된 제품 종류가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MDF(Medium Density Fiber) 합판
MDF 합판은 침대 프레임 뿐 아니라, 일반적인 가구에도 많이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원목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제대로 만들면 왠만한 원목 만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점은 가공 과정에서 유해한 물질이 나올 수 있어, '환경 등급'에 유의 해야 합니다. 이는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 하겠습니다.
* 페브릭 프레임은 추천하지 않나요?
충분히 좋은 소재이나, 아래 2가지를 확인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① 내부소재와 구조
페브릭 제품도 내부 구조는 원목 또는 합판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내부에 사용된 소재가 앞선 Hard Wood 계열 원목이나 MDF 합판인지 체크해 보세요.
② 시간에 따른 오염
페브릭 프레임은 발수 기능, 특유의 촉감, 펫 프랜들리로 주목받는 M사의 조야(JOYA)원단을 사용한 제품이 많습니다. 해당 제품의 제품력은 우수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코팅력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오래될 수록 오염에 취약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구조
높은 내구성과 안전성을 가진, '통판형' 깔판의 프레임 추천드립니다.
물론 3년 이하로 짧게 사용하실거면 갈빗살 프레임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무게도 가볍고 저렴해서 구매하기에 부담도 덜합니다. 유명 가성비 해외 가구 브랜드인 X케아에서도 갈빗살 프레임을 주력으로 판매해 접근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5년 이상 오래도록 사용하려면 갈빗살보단 통판형 프레임을 추천드립니다.
갈빗살 깔판의 프레임을 사용하면, 매트리스 하부에서 힘을 받는 곳과 받지 않는 곳이 나눠집니다. 장기간 사용하면 힘이 가해지는 부위와 그렇지 않은 부위 간에 느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서 침대에서 뛰는 상황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강한 힘이 가해지는 부위에 파손이 생길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도록 안전하게 프레임을 사용하려면, 갈빗살 보다는 통판형 깔판의 프레임을 추천합니다.
3) 안전성
프레임의 주 원료인 합판에는 환경등급이 있습니다. (이전 글 중간 부분에서 소개 드렸는데요, 혹시 못보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소개드리자면
포름알데히드 측정치를 기준으로 총 4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 E2 : 5 ml/L 이하 - 실내 사용금지. 실외에서 제한적으로 허용.
- E1 : 1.5 ml/L 이하 - 실내 사용을 위한 최소 등급. 친환경 자재 표기 가능.
- E0 : 0.5 ml/L 이하 - 친환경 자재 표기 가능.
- SE0 : 0.3 ml/L 이하 - 친환경 자재 표기 가능.
여기서 E0 또는 SE0 등급의 자재를 사용한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친환경 자재를 사용했다고 표기할 수 있는 E1등급은 유럽 기준으로는 실내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기준으로, 장기간 사용 시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프레임 뿐 아니라 모든 합판 소재의 가구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구를 구매할 때 꼭 유념하시면 좋습니다.
이번 글이 혼수, 이사로 프레임을 구매해야 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아직 프레임 선택에 고민이 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슬립부스터는 무료로 매트리스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약 후 방문하시면, 30분 동안 독립된 공간에서 매트리스를 체험할 수 있고, 이후 상담을 통해 원하는 기준에 맞는 프레임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적게는 2~3개에서 많게는 4~5개 이상도 가능합니다.
추천 드리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분도 많지만, 추천 리스트를 바탕으로 기준을 세우고 본인에게 꼭 맞는 프레임을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매트리스와 프레임 선택에 고민이 있다면 예약 후 무료로 체험과 상담을 받아 보세요!
<핵심 요약>
1) 용도와 기능 : 수납, 청소, 조명/충전 여부 등을 결정하기
2) 심미성 : 색상, 소재, 구조 등 원하는 디자인을 결정하기
3) 내구성 및 안전성
- Hard Wood 원목 or MDF 합판
- 통판형 구조
- 합판의 경우 E0 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