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 미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루 MuRu Mar 16. 2019

관찰 당할 것인가, 관찰 할 것인가

타인의 시선을 신경씀에서 자유롭기

관찰 당할 것인가, 관찰 할 것인가

: 타인의 시선을 신경씀에서 자유롭기

: 관찰 당하는 게 거슬리면 관찰 해 버리라


타인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신경 쓰는 것과, 내가 타인들을 어떻게 보는지 신경 쓰는 것은 같은 일이다.


둘 다 '나의 주의'를 주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나에 대한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쓰는 것은, 타인들이 나에게 어떤 관심을 주는지에 나의 주의를 두는 것이다. 


내가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내가 타인들을 어떻게 보는지에 나의 주의를 두는 것이다.


대상이 나인가 타인인가가 다를 뿐, '대상에 주는 심에 내 의를 두는 행위'임은 같다. 


이 동일성을 눈치채야 한다.


그러므로 바꾸어 선택해 볼 수 있다.


나에 대한 타인의 관심에 주로 주의를 주었던 경우는, 필요하다면 타인대한 내 관심에 주의를 두는 것으로.(즉 타인에 관찰 당하는 게 아니라 내가 타인을 관찰하는 것이다)


내가 타인에게 관심을 주는 것에 주로 주의를 주었던 경우는, 필요하다면 나에게 오는 타인의 관심에 내 주의를 두는 것으로.(즉 관찰하는 게 아니라 관찰 당해 주는 것이다)


둘 다 같은 행위이므로,

두 가지 모두 필요에 따라 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특별함과 평범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