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 미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루 MuRu Jan 10. 2020

인간 관계에서의 문제엔 아무 문제 없다

가정, 직장, 모임, SNS 등에서
자신의 인간 관계 맺기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러나 그 문제엔
아무 문제 없다.


/


인간 관계는
나만이 아니라 모두에게
문제가 발생하는 게 정상이다.


나만이 아니라 상대와 다른 타인들도
다 나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명심하라.
당시만 '그' 문제가 있는 게 아니다.
쟤들도 다 가지고 있다.


내가 느끼고 경험하는 걸 상대들도
거의 같게 느끼고 경험한다고 보면 된다.
'나만 그럴 것이다'라고 착각하지 말라.


나와 너가 같은 걸 경험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인간 자체가 기본 문제가 있는 상태,
기본 한계가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관계 문제가 생기면
'정상이구나~'라고 여기라.


/


그러면 문제 대처와 해결은 그냥 포기하라고?


아니다.


우선은 그 '인간의 기본 한계 상태'를 선명히 인정하라.


그리고,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가 아니라

'인간 수준에 이 정도나마 다행이다'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라고 선명히 인식하라.


그 다음, 할 수 있는 바를 같이 해 나가는 것이다.
여하간의 것이든 뭔가 할 수 있는 게 있다.
이 할 바를 하는 게 또 하나의 핵심이다.
나든 타인이든 바꿀 수 있는 게 있으면 바꾸기.
(물론 할 바가 없을 때도 있다. 그럴 땐 안 하면 된다)


'인간'이란,


'그 한계의 경계를 계속 함께 넓혀왔고, 함께 넓혀가는 과정'
자체이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열매와 성과가 없어 우울하고 불안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