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상대방을 위한, 모두를 위한 사과.
사과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내가 우월한 입장이든,
동등한 입장이든,
열등한 입장이든 모두.
사과가 힘든 이유는 많지만
몇 가지를 보자면
내가 사과할 이유가 없다고 느낄 때,
사과를 하면 내가 손해를 보게 될 때,
상대방이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할 때,
사과를 해야 함을 알지만 자존심 상할 때,
내 사과가 상대방에게 아무 효과가 없다 여길 때
등이 있겠다.
그런데 어떤 경우든
우리가 제대로 사과를 하기 힘들어하는
진짜 이유는,
사과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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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는 나를 위한 것도 아니고
사과는 상대를 위한 것도 아니다.
사과는 나와 상대 모두를 위한 것이다.
이때 유의해야 할 것은
'나와 상대 모두'가 뜻하는 것이
나와 상대 '각각'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만약 각각을 위하는 것이라면
결국 나를 위한 것이나 상대를 위한 것과
같은 게 되어 버린다.
차이가 없다.
하지만 진정한 사과는 그런 게 아니다.
사과가 위하는 대상은,
사과를 통해 도움을 받는 이는
따로인 '나'와 '너'가 아니라
새롭게 하나인 '나와 너 모두'이다.
내 입장, 너 입장이 각각 따로이
고려되고 누가 더 옳고 그르냐를
선명히 따져서
그 승부에 따라
누가 누구에게 사과를 하는 것이 아니다.
그 사건, 그 상황, 그 흐름 안에서
서로 맞물려 들며 상즉상입하는
그 새로운 하나의 입장.
극성이 둘인 하나,
하나이지만 극성이 둘인 양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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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입장을 느낄 때,
이러한 입장에 서게 될 때,
누가 먼저 사과를 하든
심장이 반응하는 진정 어린 사과가
느껴지고 또 나오게 되며
그 사과를 받은 누구든
사과하는 이와 같이 심장이 반응된다.
그리고 용서가 일어나게도 된다.
그때는 누가 사과를 해서 굴욕이고
누가 사과를 받아서 우월하고가 아니라
한 데로 올마들었던 둘의 마음이
함께 같이 풀어지며
함께 같이 녹아들게 된다.
/
사과는,
나를 위한 것도 아니고
너를 위한 것도 아니며
나와 너, 각각의 모두를 위한 것도 아니다.
사과는,
극성이 둘인 새로운 하나로서의
나와 너 모두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