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루 MuRu Oct 26. 2015

내가 어설플 때, 그 어설픔을 아는 건 누구인가?

'완전함'을 아는 내가 있는가?

내가 어설플 때, 그 어설픔이 어설프다고 안다는 것은

그 기준이 되는 '완전함'을 아는 내가 있다는 말이다.

그럼 나는 어설픈 것인가 완전한 것인가?


또 이 때, 그 어설픈 '나'는 누구이고, 완전함을 아는 '나'는 또 누구인가?

(그 어설픈 나도 내가 아니고, 완전함을 나는 나도 내가 아니다)


반대로, 내가 완전할 때, 그 완전함을 완전하다고 안다는 것은

그 기준이 되는 '어설픔'을 아는 내가 있다는 말이다.

그럼 나는 완전한 것인가 어설픈 것인가?


또 이 때, 그 완전한 '나'는 누구이고, 어설픔을 아는 '나'는 또 누구인가?
(그 완전한 나도 내가 아니고, 어설픔을 아는 나도 내가 아니다)


나아가, 그런 '나'들을 알아채고, 바라보는 '나'는 또한 누구인가?

(그 나들도 내가 아니고, 바라보는 나도 내가 아니다)


덧붙여, 이러한 '현상'은 왜 나타나는 것이며, 그 구조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이러한 '현상'을 통해, 그리고 이에 대한 통찰을 통해 우리가 깨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출간 공지] 책 '자기 미움'의 출간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종이책 & 전자책)

- 가장 가깝기에 가장 버거운, 나를 이해하기 위하여


독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책 '자기 미움'이 출간되었습니다. 좋은 출판사 '북스톤'에서 종이책과 전자책 모두로 정성 들여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동안 브런치에 연재해 온 '자기 미움' 심리와 일상의 여러 부정적 감정들로부터 자유로게 되는 방법을 한 권의 책으로 묶었습니다. 이 책이 많은 분들에게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책에는 또한 정체성 문제, 감정 다루기, 상처 넘어서기, 관계 문제 해결하기에 실제 도움이 되는 내용들과 구체적인 실천법들이 담겨 있습니다. 

- 이경희 작가 드림

# <자기 미움> 종이책 링크: 네이버 책 / 교보문고 / 예스 24 / 알라딘 

# <자기 미움> 전자책 링크: 리디북스 e-book / 교보문고 e-book


축하해 주세요! 책 <자기 미움>이 2016년 문공부 주최 '세종 문고'에 선정되었습니다. '인문/철학/심리' 영역에서 입니다. 선정 후 정부 지원으로 전국 2700여 도서관, 학교, 기관 등에 배포되었으며 전자책 출간 지원도 받았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 덕분이라 생각되어 깊이 감사드립니다. 




<관심 작가 브런치>

이시스 작가의 브런치: 흥미로운 신화 이야기(신화 속에 있는 연인과 부부 유형), 힐링 동화, 시, 자기 치유, 따돌림에 대한 좋은 글들이 있는 브런치


매거진의 이전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