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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무루 MuRu Apr 09. 2018

유아(有我)도 아니지만 무아(無我)도 아니다

그럼 무엇인가?

아(我),

'나'라는 것.


유아(有我)도 아니지만

무아(無我)도 아니다.


'무아'라고 하는 순간  

'무아'라는 새로운 '아'가  

만들어지는 것 뿐이다.  

유아도, 무아도 모두 

‘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므로 

'내가 있음'도 아니지만 

'내가 없음'도 아니다.   


'아(我)'라는 것,  

'나'라는 것 자체를 보아야 한다. 

이것은 만들어진 설정에 불과하다. 

주체 설정이라는 설정.


'있다, 없다'라는 것도

만들어진 설정에 불과하다.


/


그러므로 정확한 질문은

'나란 것이 있는가, 없는가?'가 아니라

'나란 것의 정체가 무엇인가?'이다.


'나'의 정체를 찾는 게 아니라

'나'라고 그 주체 설정 행위,

이 설정 행위 자체, 그 정체를 

눈치채는 것이다.


'나, 있음' 등을

이미 존재하는 무엇으로 

믿거나 전제하는

우리의 자동화된 착오를 

알아채는 것이다.


그것이 '나'로부터, 

'있음'으로부터

진정 자유로워지는

유일한 방법이다.


(주의: 누가 알아채는 게 아니다.

'내'가 알아채는 게 아니다.

그러한 '나'가 설정임을 

눈치채는 것이다.

주체 따위가 없어도

알아챔은 있음을.

그것이 '내가 알아챔'이어도

그 결과가 다름을.

결과가 다르므로 

그 또한 '앎'일지라도

상관없이 의의가 있음을.)


/


나아가, 이것은

'유아/무아', '있음/없음'만이 아니라

인간의 모든 앎에 적용된다.

예외가 없다.


누가 적용하지 않아도

눈치채지 못해도

본래, 항상, 이미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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