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y LIM Apr 18. 2020

출판일기_원고투고, 글쓰는 힘

출판일기_여행 후 오늘


글쓰는 힘=목표는 나의 힘


좋은 글은 엉덩이에서 나온다고 했던가!

봄부터 시작된 글쓰기는 여름이 시작되었지만 진척이 보이지 않았다.

엉덩이 힘으로 글을 꾹 꾹 눌러 담아 보지만 지우기 일쑤였다

 

" 이 글을 독자가 궁금해 할까?"

라는 질문앞에 무참히 무너 졌다. 


그렇게 여름에서 가을로 시간이 흘러 갔다. 

시간은 분명 채워 졌지만 

목적없은 글 쓰기는 매우 고통스럽고 지지부진 했다. 


그래서 원고 투고를 결심 하게 되었다. 

80% 원고 완성을 목표로 잡으니 힘이 났다. 


그리고 시간만 흐르던 작업이

결과물이 들어나게 되었다. 


처음 책을 위한 원고를 작성 하면서 포부 많큼이나 책 한권의 분량을 

너끈히 넘길 만한 이야기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착각이었다 

막상 시작하니 나의 이야기는 글로 만들 수 없는 이야기들 뿐이었다. 


그래서 시작한 것과 시작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하늘과 땅 차이라는 것도 실감했다

그렇게 난관을 하나 하나 넘기며 글을 쓰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달라진 것은 

일상이 아주 사소한 일들이 모두 이야기가 되었다. 


그 감정과 이야기를 잊지 않기 위해 메모를 시작했고

그것이 자산이 되는 경험을 통해 책이 완성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시작은 목표를 통해서 힘이 났고

그 버티게 하는 힘은 일상의 경험들이 완성해 주었다. 



여행 후, 오늘 


텀블벅 에서 사전 주문 받고 있습니다. 

텀블벅 펀딩 : https://tumblbug.com/aftertraveling


선주문 해주신 분들께 엽서 선물 드립니다!



여행 후, 오늘 _ 사진엽서



매거진의 이전글 출판일기_그 시작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