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내맘 Sep 07. 2020

재택근무가 편하다고요? 나도 ‘엉엉’ 울어버린 날...

코로나 재확산에 재택근무가 시작되고

아이 어린이집도 휴원에 들어가면서 가정보육도 함께 하는 지금,     


어린이집 휴원 전에 윤우가 편도선이 부어서 난 그전부터 재택근무를 시작... 3주 차 재택근무와 가정보육 병행 중이다.    


어떤 사람들은 “집에서 일하면 편하겠네?”라고 하고 “일 대충하는 거 아니야?”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일을 끝내야 한다’는 생각에 또 ‘재택근무에 대한 그런 선입견’을 깨고 싶어서 

평소보다 더 일찍 일어나 업무를 시작했다.     


일은 분명 빨리 시작했는데... 왜 끝나지 않는 걸까?     


한 가지 분명한 건 일을 빨리 시작한다고 해서 일이 빨리 끝나지는 않는다.     


아이와는 못 놀아주고... 아이가 심심해하니 TV를 틀어주게 되고...     


일과 육아에 대한 힘듦이 최고조에 있었던 며칠 전,     


윤우가 평소보다 나에게 많이 매달렸다.     


평소에는 내가 일하면 윤우는 혼자 놀거나 내 컴퓨터 키보드를 슬쩍 두드리면서 도망도 가고

그렇게 장난도 치면서 내가 일하게 해줬는데...    


그날따라 밥을 먹이려고 하면 ‘까까’를 찾고 ‘어느 정도 TV를 보면 끈다’라고 했는데 안 끄려고 하고 기저귀도 안 간다고 하고...     


갑자기 내 아이의 단점들이 막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윤우는 아직 배변훈련에 성공하지 못했고, 손가락도 빨고, 언어도 능숙하지 못하다.     


‘24개월 두 돌 때 우리가 해줘야 할 걸 잘 못 해줬나?’라는 생각이 불쑥 밀려왔다.     


그때 말이 터질 수 있게 또 배변도 성공할 수 있게... ‘단호하게 해야 했나?’라는 생각들...     


내 부족함이, 내가 잘못한 게 괜히 아이 ‘탓’으로 돌리게 됐다.      


내가 아닌 ‘너의 문제’처럼...     


“너 언제까지 기저귀 할래?” 

“그 말을 왜 못 하는 거야?”

“나쁜공기 때문에 지금 어린이집에 못 가고 엄마가 일하면서 너 돌보는 건데...이럴거면 어린이집에 가”

“도대체 내가 못 해준 게 뭔데?”


부모가 아이에게 해선 안 될 말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면서도 윤우에게 그런 모진 말들을 막 쏘아붙이면서 엉엉 울었다.     


내가 갑자기 우니깐 윤우는 몹시 당황했다.     


그날 업무를 끝내고 나는 그대로 누워버렸다.     


“그래 너 실컷 TV 봐!”     


윤우는 슬쩍 방으로 와서 나에게 뽀뽀를 했다.     


‘아이는 잘못이 없는데 왜 난 아이에게 그렇게 모진 말을 했을까. 화를 냈을까.


생각해보면 아이의 성장발달과 그와 관련한 주변인들의 말에 나도 휘둘리고 있었다. 

그래서 조급함이 몰려왔다.      


아이가 어느 개월 수에 어떤 걸 못하면, 


그걸 부모가 게을러서 또는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이 없어서라고 얘기들 많이 한다.     


그런 말들이 내게 스트레스였다.     


그러다가 몇 년 전 윤우가 막 걸음마 할 때 영상을 봤다.     


15개월 윤우가 걸음마에 재미를 붙여서 막 뒤뚱뒤뚱 걷는 영상.     


‘그때는 윤우가 언제 걸을까?’라고 고민하고 고민하던 시절이었다.


지금 윤우는 걷고 뛰고 누구보다 더 잘 달린다.     


‘그럴 때가 있었지...’     


지금 우리부부가 고민하는 것 역시~~~ 그 언젠가 되면 ‘그런 고민을 했었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을 것이다.      

나만 조급해하지 않으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러기에는 주변의 얘기들과 여러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면 모조리 다 ‘부모가 아이에게 관심이 없고’ ‘부모 문제’라고 콕 집어서 얘기하는 글들이 너무 많다.      


육아선배인 후배에게 이런 고민을 털어놨다.      


후배는 얘기했다.     


“정말 독하게 할 것 아니면... 귀 닫고 있어요.”     


맞다. 부모는 육아가치관이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기준은 평균치에서 얘기하는 것이고...


내 아이는 아이가 ‘하고 싶을 때 하는 것’이다. 


누구보다도 지금 열심히 성장하고 있는 윤우이기에... 나는 그 조급함을 다시 한번 벗어던지려고 한다.


그저 지금처럼 행복하게 웃으면서 작은 일에도 까르르 웃는 아이의 모습


그것만으로도 행복한게  아닐까...    


생각을 바꾸니 조금은 육아에 대한 고민과 답답함이 누그러졌다.      


그렇게 엉엉 울고 난 며칠 뒤, 실컷 아이와 몸으로 놀아줬다.      


“윤우야 너도 엄마 때문에 요 며칠 스트레스 많이 받았지? 스트레스 풀어.”


아이와 함께 뛰고 놀고 안고 업어주면서     


그렇게 스킨십을 나눴다.     


내가 윤우에게 한 모진 말들, 그리고 엉엉 울어버린 모습을 윤우가 조금은 잊으면 좋겠다.      


내가 흔들릴 때마다 ‘뒤뚱’거리며 걸음마 했던 윤우의 영상을 봐야겠다.      


‘아이는 하고 싶을 때 한다’고... 스스로 되뇌면서 조급함을 내려놓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 되기 쉬운 줄 알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