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꿈은해녀 Aug 17. 2024

부끄러움을 아는 어른으로 나이 들어가기란 쉽지 않군

나이가 들면서 결심한 것이 있다.

"몸에서 나는 소리를 줄이자"

입은 물론, 행동에서 나는 소리를 줄이자는 것이다.


<말>


어느 날 

팀원들에게 잔소리를 하고 있는 내 모습이 보기 싫어졌다.

한번 한 경고를 두 번, 세 번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는 충격을 받았다.

내가 어릴 때 왜 어른들이 한 말을 또 하고 또 하고 하는지 모르겠다 싶었는데, 내가 그 행동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한 번만 말해서는 상대방이 이해한 것 같지가 않아서 상대방에 대한 확신이 들 때까지 계속 말한다.

(사실 열 번을 말해도 안 하는 사람은 안 한다)

다 큰 성인들인데 내가 원하는 대로 안되었다고 이렇게 잔소리를 할 일인가.

과연 그걸 듣는 사람들은 기쁜 마음으로 할까.

그걸 보는 나는 마음이 편할까.


욱하는 성격에 안 해도 될 말을 해서 후회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보니, 

잔소리할 마음이 들면 모니터에 붙여놓은 문장을 보고 꾹 삼킨다.

그럼 한 오분만 지나도 말 안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말할까 고민되는 것은 말하지 말자' , '감사한 사람들. 내버려 둬라'

고민한다는 거 자체가 나중에 내가 꺼림칙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입을 닫자.



<몸>


나는 예민한 편이라 거슬리는 것을 보면 참기가 힘들다.

나한테만 거슬리는 것들일 수도 있는데,

말할 때마다 책상을 두드리며 말한다든지

모든 행동을 혼잣말로 중얼거린다든지 (물을 먹어야지, 신발을 옮겨놔야겠네)

껌을 소리 나게 씹는다는지 

내 행동을 남에게 알려주고 싶어 안달 난 것처럼 티를 내는 것.

내가 원하지 않은 그러한 정보를 내뿜는 소리들을 매우 거슬러한다.


그럼 나는?

내가 의식하지 못하고 내는 소리들이 있을 것이다.

그런 피해를 주는 소리들을 안 하고 싶다.

조용히  있는 듯 없는 듯 있고 싶다.




부산스럽지 않고 느긋한 태도로 여유 있게 사는 것이 내 삶의 모토이다.


나이가 들면 세상 경험이 많아지면서 경계의 벽이 낮아져 모든 게 당연시되는 것 같다.

타인에 대한 배려가 느슨해져 개인적인 질문도 스스럼없이 던지고 내가 편한 행동들을 아무렇지 않다는 듯하게 되는 것 같이 자신의 행동과 말을 노출시키는 경우가 생긴다.


그것이 나쁜 것이 아니지만, 나는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으로 나이 들어가고 싶은 것이다.


깔끔하고 여유로운 어른으로 멋지게 늙는 것은 참으로 노력이 필요한 일인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웃으며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지금 해야 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