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관점 관계성과 상호작용성의 강도가 빅데이터 모집단에 미치는 영향
본 내용도 2019년 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는 삼성의 디자인경영으로 정점을 찍고,
그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그 가치가 하락하는 경향입니다.
디자인이 가지는 질적 데이터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분석하고, 찾아낸다면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분석의 품질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무분별한 적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빅데이터 적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는 데 그에 대한 원인을 데이터 발생시점에 국한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간의 관계성과 상호작용성이 강한 경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빅데이터 분석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민속지학(ethnography)과 사용자경험(User eXeprience)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관찰조사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방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