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NJAA Nov 01. 2019

해외 사는 언니의 팁, 가진 게 뭐야?

외국어 얼마나 하니?

나에게 여러 번 내 삶이 바뀌는 터닝포인트가 있었는데 해외생활을 시작하게 된 첫 번째는 중국 이민이었다.

1997년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던 그 해에 우리 가족은 상해로 이민을 갔다. 당시만 해도 “중국은 공산국”이라는 인식이 많았고 모두가 의아해하던 선택이었다. 그러나 해외 특례자 입학전형으로 최소 중앙대는 갈 수 있다는 아버지의 말에 홀라당 넘어가 중국을 가게 되었고 거기서부터 내 인생은 남들과 다른 길로 가는 첫 번째 시작이 되었다.


중국어는 살아가면서 들어보지도 못했던 말이고 아버지는 서울대 중문학과를 나왔지만 삼국지는 외우셔도 중국어는 못하셨다.

현지에서 살기 위해 중국어를 배웠고 대학을 가려고 미친 듯이 한자를 외웠다.


외국어를  할 줄 안다는 것과 현지에서 학교를 졸업했다는 점. 그리고 그게 중국 어였다는 게 아직도 나만의 무기가 되고 있다.

그만큼 외국어는 많이 알면 알수록 나에겐 무기가 되고 선택 옵션이 많아지는 기회가 된다.


중국어를 원어민처럼 할 수 있다는 것 외에 조금 더 욕심을 내 대학을 일본어로 전공을 선택했다.

중국인에게 일본어를 배우다니..

그 당시엔 요시모토 바나나의 소설을 원어민이 느끼는 감정으로 읽고 싶다는 시건방진 생각에 일본어학과를 선택했는데 훗날 이력서나 다른 곳에 갈 때 “저는 3개 국어를 합니다”라는 기가만힌 타이틀이 생겨버렸다.


외국어는 나이가 어릴 때부터 최대한 많이 접하고 많이 배워두자. 그리고 중국어나 일본어와 같이 한자를 쓰는 언어를 알게 되면 삶의 지식이 좀 더 풍만하게 다가오게 된다. 하다못해 마라탕을 시킬 때도..


언니의 팁 첫 번째) 중국어 독학하기


네이버 중국어 사전 서비스는 몇 년 전 내가 만들었지만 생각할수록 잘 만든 콘텐츠이다.

단순히 종이사전을 갖다 붙인 게 아니라 발음 녹음부터 예문, 신조어 등 하나하나 검수하고 업데이트한 꽤 괜찮은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써먹어야 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다.

중국어가 완전 초보 기초인 분이라면 지금 그냥 아래 글처럼 따라만 일단 해보길!


1. 병음 배우기

영어에 알파벳이 있듯 중국어도 발음을 하기 위한 병음이 있다. 병음을 통해 발음을 먼저 알아야 읽을 줄 알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가장 먼저 배우게 된다.

보통 학원에서는 병음만 3-6개월 동안 가르치게 되는데 시간을 두고 의지를 가지고 혼자서도 할 마음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네이버 중국어 단어장


http://m.wordbook.naver.com/cndic/nihao/initial.nhn

성모, 운모를 클릭하면 각각의 병음에 맞는 발음이 나온다. ba는 바로 읽고 mi미로 읽는다.

발음 하나하나 클릭을 하면서 이 병음을 익히게 되면 그다음은 성조로 넘어간다.


기본 개념이 잘 이해가 안 되면 유튜브에 중국어 병음, 중국어 기초를 검색해서 설명을 듣고 다시 발음을 익힌다.

아래 글도 읽어보시길!

https://m.terms.naver.com/entry.nhn?cid=58250&docId=3543222&categoryId=58250

여기까지가 가장 기초이지만 모두가 중국어를 처음부터 포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단계가 끝나면 그때부터는 이미지 단어부터 학습한다.

http://m.wordbook.naver.com/cndic/wordbook/img.nhn

숫자, 시간, 동물 가장 기본적인 단어들이 카테고리별로 구분되어있고 한자와 병음 발음이 리스트로 되어있다. 이걸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보고 듣고 한자를 보면 이미지 단어 한 단계가 끝나면 학원에서 일 년 정도 배우는 이와 비슷한 수준이 된다.


여기서 신 HSK 단계로 들어가면 1급부터 6급까지 단어들이 있는데 이걸 순차적으로 외우다 보면 일명 중국어 토익이라고 불리는 HSK를 시험 칠 수 있는 단계까지 올 수 있다.


네이버 중국어 사전 단어장은 따로 돈 들여서 책을 사지 않아도 충분히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초문법은 가장 고전적이지만 베스트인 301구를 한 권 사서 쭉 읽어보면서 배우는 게 좋다. 한국어 풀이가 아닌 중국 원본을 보고 싶다면 baidu.com에서

汉语会话301句를 검색하면 많은 자료를 볼 수 있다.


https://www.baidu.com/sf_edu_wenku/view/ca5e58e333d4b14e84246802


중국어는 호주에 살 고 있는 지금도 아이 어린이집에서 만나는 중국인 엄마와 사귈 때도 사용하고 선생님하고 대화할 때도 사용되고 싱가포르나 홍콩 대만 등을 여행 가서도 사용이 된다.

배워서 아까울 게 없는 언어이니 꼭 한 번은 위에 방법대로 최소한의 읽고 쓰고 단계까지 배워보시길!

작가의 이전글 마흔 살, 이방인이 되기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