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토리 Jul 26. 2019

초보맘도 숙련된 조교처럼! 안전한 신생아 목욕법

신생아를 대할 때는 언제나 조심스럽습니다특히 목욕할 때 혹시나 아기에게 문제가 생길까 걱정이죠목도 가누지 못하고 배에 탯줄을 달고 있는 아기를 다루기란 힘이 듭니다신생아는 분비물과 땀이 많기 때문에 목욕으로 청결함을 유지해줘야 하는데요육아 중 최대 난관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을까목욕은 언제부터 시켜야 할까 사소한 것 하나하나 고민입니다하지만 목욕 순서와 주의사항 몇 가지만 알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안전하게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을 준비했는데요세상이 나온 지 얼마 안 된 만큼 주의를 기울여서 해야 하기에 꼼꼼히 살펴봅시다.

첫 목욕은 언제부터?

부모는 아기가 태어나면 언제 어떻게 씻겨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청결을 위해 바로 씻기려고 하는데요. 좋지 않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출생 이후 2~3일째

신생아는 태어난 후 2~3일 뒤에 첫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아기에게 묻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태어난 직후 목욕을 시켰지만, 요즘에는 수건으로 살살 닦아 주는 것이 추세입니다. 약한 피부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기 때문이죠. 태지라고 해서, 세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아기의 피부에 붙어있는데요. 목욕하면 태지가 벗겨질 수 있습니다.

출생 직후 목욕시키면 걸릴 수 있는 질환

아기는 따뜻한 엄마 품속에 있다가 차가운 공기와 마주하게 됩니다. 자궁 내는 37도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차가운 환경에서 체온이 떨어집니다. 신생아는 체온 조절 기능이 약해 정상 체온을 회복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목욕하게 되면 체온 조절 속도가 더욱더 느려지죠. 또한, 체온을 회복하기 위해 오랜 시간 산소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저산소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목욕 전 주의사항

목욕을 할 때뿐만 아니라 목욕 전에도 꼭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목욕 횟수

1주일에 3~4회 정도가 적당하며 시간은 최대 1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를 너무 오랫동안 물속에 담가두면 정상 각질 탈락으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욕 시간 길어질수록 감기게 걸릴 위험이 커지니 주의해주세요.

준비는 철저하게

목욕에 필요한 수건, 기저귀, 옷 등을 미리 준비해놔야 합니다. 아기는 짧은 목욕에도 쉽게 지치고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스피드가 중요합니다. 목욕 후에 옷을 바로 입힐 수 있도록 옷섶을 열어둔 채 둡니다. 면봉, 기저귀, 로션도 필수겠죠?

온도

실내 온도와 물의 온도를 모두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는 24~27도, 물은 38~40도가 적당합니다. 온도계로 맞추거나, 손을 담갔을 때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상태면 됩니다. 헹굼 물은 조금 더 따뜻한 42도로 준비합니다.

아기의 상태

목욕을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아기의 상태를 살피는 것이겠죠. 수유 후에 바로 목욕을 하면 아기가 토할 수 있고, 대소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최소 30분은 지나야 합니다. 또한 체온이 정상인지, 감기 기운이 있는지, 피부 질환이 있는지 살피고 이상이 있으면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순서

목욕 준비도 다 끝냈고, 주의사항도 숙지했는데 더 중요한 목욕은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궁금하시죠? 순서대로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얼굴

옷을 갑자기 벗기면 놀랄 수 있으니 옷을 입은 채로 얼굴을 가장 먼저 닦아주세요. 수유할 때처럼 한쪽 팔로 아기 몸을 감싸 안은 다음 수건에 따뜻한 물을 묻혀 눈, 코, 입, 귀 순서로 살살 닦아줍니다. 이때 아기의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세요.


-머리

한쪽 팔로 아이의 등과 머리를 받친 후 소량의 유아용 비누로 거품을 내어 가볍게 감겨줍니다. 아이 얼굴로 샴푸나 비눗물이 흐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가슴과 배

몸을 욕조에 담가 목에서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오며 가슴과 배를 씻깁니다. 부드럽게 목주름 사이사이를 씻기고, 가슴과 배는 아기용 목욕 타월로 원을 그리듯이 씻어줍니다. 등


-팔과 다리

팔이나 다리를 가볍게 잡고 위부터 아래로 가볍게 쓸어줍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사이도 씻습니다. 접히는 부분에 먼지가 잘 끼니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비누기가 있으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자주 비누기를 헹궈줍니다.


-등과 엉덩이

아기를 뒤집어 한쪽 팔로 가슴을 받치고 목욕 타월을 이용해 가슴과 배와 같이 원을 그리듯이 씻어줍니다.


-성기

여자아기는 외음부를, 남자 아기는 고환 뒤쪽을 잘 씻어주고 사타구니의 접힌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닦아줍니다. 


-마무리

물기를 빼는 동시에 큰 타월로 아기를 감싸 바닥에 눕혀주세요. 살이 겹치는 부분도 꼼꼼히 닦아줘야 합니다. 물기가 완전히 마른 후에는 로션이나 오일을 꼭 발라주세요!

주의사항과 방법을 보니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신생아를 목욕시킬 때는 무엇보다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아기가 청결하고 건강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좀만 더 힘써주세요! 우리 아기 목욕 방법을 마스터하신다면 육아의 첫 난관은 해결 완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녀가 싸웠을 때 먼저 해야 한다는 이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