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듯 베트남에서의 대중교통도 불편하고, 자차 또는 오토바이를 직접 타는 것도 위험하고, 그렇다면 답은 하나다. 바로 동남아의 우버(Uber)라 불리는 그랩(Grab)이다. 그랩은 외국인들에게 매우 최적화되고 합리적인 대중교통 체계이다. 운전자의 사진과 함께 신상이 모두 나오게 되어 안전하고, 요금의 경우도 그랩을 잡는 때 확정된 요금을 내게 되어 바가지 쓸 일도 없다.
그랩 이외의 베트남 택시를 직접 잡아 이용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할 점이 바로 바가지요금이다(모든 택시가 그렇다는것은 아니다).
베트남 택시의 요금체계는 특이하게 택시회사마다 다르다. 하노이시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마이린(Mai Linh) 택시(초록색에 베트남어로 Mai Linh이 쓰여있는 택시)의 경우 기본요금은 2만VND(한화 약1천원)이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미터기에 2만VND이 20.00으로 찍힌다는 것이다. 쉼표가 아니라 마침표를 찍는다는 점에 주의하자. 미터기를 보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그러나 처음 베트남을 방문하는 한국 관광객들이 가장 혼동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20.00은 베트남 돈으로 얼마일까? 2,000VND(한화 약1백원)일까? 그러기에는 택시요금이 너무 싸다. 중간에 마침표가 찍혀있으니 뭔가 그 앞의 “20”이 의미 있는 숫자일 텐데 20만원? 2만원? 목적지에 도착하자 50.00이 찍혔다. 얼마를 내야 할지 몰라 우물쭈물하고 있을 때 택시기사가 손을 내밀면서 지갑을 통째로 주면 가져가겠다는 의미로 지갑을 달라고 한다. 급한 나머지 지갑을 주면 주섬주섬 얼마인지는 모르지만 여러 지폐를 가져가고 땡큐를 연달아 말한다. 아마 이런 경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미터기 보는 법은 정확히 알고 가자.
미터기에 50.00이 쓰여있을 때 마침표는 우리식으로 보면 쉼표라고 생각하자. 그러면 50,00이 된다. 베트남의 경우 돈 단위가 커서 대개 뒤에 세 자리 숫자를 지우고 숫자를 부른다. 예를 들어 십만VND(100.000VND)의 경우 베트남어로는 100을 의미하는 ‘못짬(một trăm)으로 읽는다. 원래는 10만VND의 경우 ’못짬닌동(một trăm nghìn đồng)이라고 불러야 하는데 이를 줄여서 부르는 것이다. 즉, 미터기 마침표 앞에가 천 단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100이라고 적혀있으면 10만VND(한화 약5천원)을 의미한다. 그러면 50.00은? 그렇다. 마침표 앞에 숫자가 50이므로 5만VND(한화 약2천5백원)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지만 여러 번 보다 보면 쉽게 눈에 들어오니 연습을 해보시기 바란다. 택시를 처음 탈 때 미터기에 기본요금 20.00의 뜻은 20,000VND라는 뜻이다. 즉 기본요금 기본요금 그래야 위 사례처럼 택시기사가 손님의 지갑에서 돈을 빼어가는 일을 당하지 않게 된다.
예를 들어, 처음 하노이에 도착하는 곳인 하노이 외곽에 위치한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한국 주재원 회사가 가장 많이 밀접해있는 지역인 쭝화(Trung Hoa) 지역 참빛 빌딩(Charmvit)까지(약 27km)의 택시비는 약38만동(약1만9천원) 정도 되며 이는 택시 미터기로는 380.000으로 찍혀있을 것이다. 이를 보고 3백8십만VND(한화 약19만원)을 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참빛 빌딩(Charmvit)에서 롯데타워가 있는 낌마(Kim ma) 거리(약 3km) 까지는 약8만VND(약4천원) 정도라고 생각한다면 대략적으로 감이 올 것이라 생각된다.
거스름돈은 반드시 앉아서 받을 것!
거스름돈이 있을 경우는 반드시 앉아서 받아야 한다. 베트남에서는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만일 돈을 내고 내리려고 문을 열면 택시기사 아저씨는 거스름돈은 가지시라는 keep the change 의미로 받아들인다.
아마 문을 열고 나가는 즉시 출발하려 할 것이니 위험하기도 할 것이다. 반드시 앉아서 거스름돈을 받고 나갈 것! ‘거스름돈 주세요’(Cho tôi tiền thối lại ; 쩌 또이 띠엔 터이 라이)를 하면 된다.
1,000동에 목숨 걸지 말자!
택시를 타거나, 물건을 계산할 때 때로는 1,000동을 거슬러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 아니 많다. 필자의 경우 주로 그랩 택시를 타고 이동하면 32,000동∼36,000동 사이가 나오는데, 거스름돈이 없어서 4만동 또는 5만동을 주면 10번에 2∼3번 정도는 1,000동을 빼고 거스름돈을 준다. 생각보다 적게 받는다는 느낌이 있고, 1,000동이면 큰돈이라 생각되지만 알다시피 1,000동이면 50원 동전이다.
하노이 사범대 랭귀지 스쿨 현지인 교수님에게 여쭤봤더니 1,000동의 경우 가치가 낮아 안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형마트나 상점에서는 거스름돈이 없을 경우 그와 상응하는 캔디 또는 껌으로 대신 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다만, 어떤 가게에서는 거스름돈이 없을 때는 그냥 안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아무튼 택시에서 내릴 때 1,000동 안 줬다고 싸우지 말자. 나중에 택시나 물건을 살 때 오히려 1,000동을 깎아주는 경우도 흔하다. 그리고 베트남 택시 아저씨들 무서울 수도 있다. 1000동에 목숨 걸지 말자.
그랩을 제외한다면 어떤 택시를 타야할까?
베트남 택시를 처음 보면 생긴 모습이 정말 모두 제각각이다. 택시회사마다 모두 달라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 하노이에서만 약 20여 개가 넘는 크고 작은 택시회사가 영업 중이라고 한다.
그중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진 초록색의 마이린(Mai Linh)이라고 쓰여있는 택시를 타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다. 마이린 기사는 하얀 티셔츠에 초록색 넥타이를 하고 있어,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가 타 택시에 비해서 나은 편이고, 베트남 현지에서 여러 택시를 타 본 경험상 미터기에 나온 그대로 택시비를 받는 정직하고 신뢰성이 있는 택시이다. 비슷한 색깔의 다른 택시도 있으므로 반드시 마이린(Mai Linh)글자를 확인하자.
다른 택시의 경우는 너무 짧은 거리를 가자고 하면 흥정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통상적으로 미터기로 가는 요금보다는 약20,000VND(한화 약1천원) 이상의 과도한(?)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30,000VND(한화 약1천5백원)이면 가는 거리를 50,000VND(한화 약2천5백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더욱 난감한 것은 이러한 과도한(?) 요구를 처음 택시를 탈 때 흥정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내릴 때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막 화를 내면서 돈을 달라고 하는 택시기사를 만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싸우려 하지 말고 그냥 주고 내리자. 괜히 영어나 한국어로 화를 내면 상대방도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1천원에 일을 더 크게 만드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경험 비로 생각하고 1천을 주는 게 맘 편하다. 필자도 처음에는 베트남어로 싸운 적도 있었지만 이후로는 되도록 그랩만 이용하니 그럴 일도 없어져서 맘 편히 택시를 이용하였다.
호찌민시의 경우는 하얀색의 비나선(VINASUN) 택시가 많고 안전하다고 하니, 주로 마일린(Mai Linh)과 비나선(VINASUN) G7 정도의 택시로 한정하고, 되도록 그랩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랩 택시의 최대 장점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택시를 타기 전 확정된 금액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이 대략적인 택시요금이 나오는 우리나라의 카카오T 택시와는 다소 다른 점이다. 길이 막혀서 1시간 넘게 걸려도 이와 관계없이 타기 전 확전 된 금액을 낸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그랩 기사들은 승객을 좀 더 빠르게 모셔다 드리기 위해 가장 단거리로 가려고 노력하고, 속도도 매우 빠르다. 물론 하노이시의 교통체증은 그랩 택시의 속도를 용인해주고 있지는 않지만 말이다.
베트남 시내에서의 평균속도는 50-60km 정도밖에 나오지 않는다. 빨리 가고 싶지만 워낙 오토바이가 많다 보니 빠른 속도로 달리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속도위반을 낼 수 조차 없게 된다. 아마 이 부분은 현지에 가보면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좌우로 바짝 붙은 오토바이 때문에 속도를 내고자 해도 쉽지 않다. 모든 차량들이 오토바이를 의식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그랩 택시를 이용할 때 4인승이 7인승에 비해 5K(한화 약250원) 정도 싸지만 4명이 이동할 때는 4인승은 좀 불편할 수 도 있으므로 7인승을 이용하는 게 좋다. 트렁크 물건을 넣어야 하는 상황도 4인승 보다는 7인승이 좋다. 다만, 7인승 그랩 택시는 4인승에 비해 많이 없으므로 7인승을 타기 위해서는 조금 더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다. 7인승을 타기 위해서는 대략 3분∼5분 정도는 더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베트남에서의 주차 환경
베트남에서 차량과 오토바이 운전에서 편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주차이다. 베트남에서 주차위반으로 딱지를 떼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다. 주차는 정말 아무 곳이 다 된다. 심지어 우리는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지만 인도에 주차를 해도 아무 상관이 없다. 보행자가 적을뿐더러 인도를 걷는 사람도 차량을 만나면 아무 불평 없이 그냥 도로로 내려와서 걷는다. 오토바이의 경우는 대부분 인도 위에 올라와 주차를 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일은 베트남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므로 주차의 경우는 우리나라에 비해 스트레스를 정말 받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한국에서는 잠시 주차를 할 때, 전화번호를 올려놓거나 잠시 주차 중 등을 운전석 또는 보조석에 써놓는 경우가 많다. 주변에 주차장이 많지 않을 경우나 바쁜 업무를 잠시 보고자 하는 경우에 깜빡이를 켜고 가면서 말이다. 베트남에서는 기본적인 교통수단은 알다시피 오토바이이다. 오토바이 주차 상점 앞에 바로 주차(?)를 하면 되고, 상점 정문에는 수위 아저씨(?)가 오토바이를 지켜주기까지 하므로 이런 문구를 적을 필요도 없다.
그런데 승용차의 경우는 차도에 주차를 해야 하므로 잘 모르는 곳이라면 베트남어로 어떻게 써놓아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다. 이때는 “씬로이(Xin lỗi ; 죄송합니다)”라는 표현을 쓰면 된다. 베트남 분들은 보통은 아무 메모 없이 그냥 주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 문구를 쓰면 충분히 예의를 갖춘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만약 주차하지 말아야 할 곳에 주차한 경우 아래와 같은 글이 차에 붙어 있는 것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쎄데보쥬엔(xe để vô duyên ; 부주의하게 주차했네요!” (xe는 자동차, để는 두다, 위치하다, vô duyên은 부주의하게라는 뜻) 즉 “(당신의 차가) 부주의하게 주차했네요!”라는 뜻이 된다. 유사한 말로는 “도우쎄싸이쬬(đậu xe sai chỗ ; 잘못된 장소에 주차했네요!)”라는 말도 있다. 이 경우 당신의 불법 주차에 대해 화가 난 것이니 다른 장소로 옮기는 게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