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직

by Simon de Cyrene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돈을 적당히 벌 수 있으면 적당히 살아 사람들 다 그렇게 살고 인생 별거 없어'라고 한다. 정말 그럴까? 정말 그래야 하나? 한 번 사는 인생인데? 직전에 [과정]이라는 글에도 썼지만 인생은 과정들로 채워져 있는데 그 과정을 적당히 살란 말인가?


난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난 사람은 누구나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천직이 있다고 믿는다. 우리 사회에서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전부인 것처럼 여기는 분위기가 상당히 넓고 깊게 깔려 있는데 돈을 조금 덜 벌어도 더 행복할 수 있는 일은 분명히 존재한다. 그리고 조선시대라면 몰라도 인터넷이 발달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누구나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생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내거나 고안해 낼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만약 천직이 '하는 과정에서 전혀 힘들지 않고 엄청 좋기만 한데 돈도 벌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런 천직은 없다. 본인의 천직이라 할지라도 그 과정에 어느 정도의 힘듦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는 사회가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고 경쟁하면서 돌아가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에 반대되는 상황, 급부나 상태는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천직이란 '내가 그 일을 하는 과정에서 힘은 들지만 보람이나 가치를 느낄 뿐 아니라 좋아하는 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우리 사회의 경제체제를 구조적으로 살펴보다 보면 본인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로 돈을 벌 수 있는 경로는 분명히 찾아낼 수 있다. 아니, 찾지 못한다면 만들어 낼 수 있다. 천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본인의 능력도 갈고닦아야 하고, 관계도 형성해야 하며, 천직을 경제영역과 연결할 고리도 찾거나 만들어야 한다. 천직이 천직인 것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기 위한 그 과정이 힘들기는 하지만 고통스럽지는 않을 정도로 감당되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당장 돈이 되지 않아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세상을 조금 더 분석하다 보면 내가 하는 일을 통로로 해서 돈이 들어올 수 있는 경로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이게 조선시대에는 불가능했겠지만, 인터넷과 통신으로 사람 간의 간격이 엄청나게 줄어든 현대사회에서는 분명히 가능하다. 남들이 가보지 않은 길, 개척하지 않은 길을 만드는 게 우리 시대에는 분명 가능하다.


물론, 그 과정은 힘들다. 나 같은 경우에도 지금 당장 생계를 위해 내가 하고 싶지는 않지만 돈이 되는 일이 들어오면 해야 한다. 하지만 그와 함께 내가 좋아하고, 어려워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 같은 일을 함께 할 뿐 아니라 그 일을 함으로써 내가 [과정]이 행복한 일을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고통스럽지는 않다.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구분 지으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난 이 구분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정말 싫어하는데 잘하는 일은 사실 내가 그 일을 하기 싫다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혀있고 어떤 이유에서든지 마음에 자리 잡은 욕심 때문에 그런 것이지 마음과 생각의 폭을 조금만 넓히고 내려놓으면 내가 잘하는 일은 하면 할수록 좋아진다. 인정을 받게 되어 있으니까.


그리고 나는 일은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아니라 그냥 취미로 하는 게 좋은 일과 힘들어도 그 일이 좋은 일로 구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취미로 할 때 좋은 일은 본인이 그 과정까지 즐길 수 있는 [일]은 아니다. 하지만 본인이 힘들어도 좋은 일은 어쩌면 본인이 평생 할만한 일, [천직] 인지도 모른다.


힘들지 않은 삶은 없다. 하지만 고통스럽지 않은 인생은 있다. 힘들긴 하지만 고통스럽지 않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과정 자체를 내가 즐기거나 의미가 부여되는 일, 나의 천직을 찾는 것이 아닐까?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브런치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씁니다. 혹시라도 감사하게도 '구독해야지!'라는 생각이 드셨다면, 2020년에 제가 쓸 계획(링크)을 참조하셔서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브런치에는 '매거진 구독'이라는 좋은 시스템이 있으니, 관심 있는 매거진만 구독하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Seoul Talker(영어-클릭)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