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도몽상하지 않는 아름다운 당신

사사사 전략

by Jung히다



전도몽상(顚倒夢想)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헛된 꿈을 현실로 착각한 나머지 자기도 모르게 어느 순간 거꾸로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누에는 혼신을 다해 집을 짓고 열흘만 살다가 집을 버립니다.

제비 또한 혼신을 다해 집을 짓고 6개월만 살다가 집을 버립니다.

까치 또한 혼신을 다해 집을 짓고 1년을 살다가 집을 버립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렇게 혼신을 다해 집을 지었어도 시절이 바뀌면 미련 없이 집을 버리고 떠나갑니다. 그런데 사람은 끝까지 움켜쥐고 있다가 빈손으로 떠나게 됩니다.

편리한 거래를 위해 돈(화폐)을 만들었는데 욕심이 과한 나머지 돈에 집착하는 신세가 되었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 옷을 만들었는데 너무 값진 치장으로 옷을 보호하는 신세가 되었고

주거를 위해 집을 만들었는데 비싼 물건들로 가득 채우다 보니 집을 지켜야 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럴 때 쓰는 말이 바로 전도몽상(顚倒夢想)입니다.

인생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다 보니 가까이 있는 행복도 보지 못한 채 점점 욕망의 노예가 되어 전도하게 되고, 몽상인지 현실인지를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전도(顚倒)는 모든 사물을 바르게 보지 못하고 거꾸로 보는 것이라 했고, 몽상(夢想)은 헛된 꿈을 꾸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꿈인 줄 모르고 현실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사전에서 설명합니다.
어쩌면 당신도 당신 모르는 사이에 지나친 의미 부여, 과도한 성취욕구, 목적 달성을 위한 이기심 이런 것들로 채워져 전도몽상 중인지 모릅니다. 이 세상 살아가면서 진정으로 소유해야 할 것은 결코 전도(顚倒)도 몽상(夢想)도 욕심도 아닌 아름다운 마음이니 말입니다. 부디 당신만은 ‘전도몽상’이라는 단어를 옆에 두지 않은 아름다운 마음의 소유자가 되시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