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당신의 색깔로 당신 의지대로 사시면 됩니다.

책에게 사람길을 묻다

by Jung히다

당신의 색깔로 당신 의지대로 사시면 됩니다.

당신의 쇼핑습관은 가격보다는 감각적으로 눈에 보아서 만족할 만한 것을 고르십니다.

겉포장이 화려한 것에 끌리며 마지막 세일이나 한정판매라는 문구에 약하여 충동구매하십니다.

그런 당신은 다혈질이십니다.

계획 없이 쇼핑을 하는 편이시라, 쇼핑플랜을 세우셔야겠어요.

쇼핑플랜을 세워 보았는데도 충동구매를 하신다고요.

그렇다면 구매욕구를 절제할 수 있는 노력이 더 필요하십니다.

잘 안 되신다고요.

제가 그래요.


그럼 쇼핑을 좋아하지 않는 담즙질과 함께 해보실래요.

어허~ 이런! 쇼핑을 좋아하지 않기는 하지만 필요한 물건이 있어 상점에 가면 다혈질인 당신보다 더 많은 양을 사들이는군요. 큰 금액에 대담하게 지출을 하지만 사소한 금액을 가지고 점원과 다투고 계시는군요.

어머~ 함께 하는 쇼핑을 포기하고 싶으시다고요.


그럼 이번엔 우아하고 품위 있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점액질과 함께해 보실래요.

어허~ 이런! 우아하고 점잖지만 매우 검소하고 절약하는 형인지라 너무 우유부단해 답답하시군요.
결국 무엇을 사야 할지 결정을 못 내리고 다음을 기약하는 쇼핑태도에 함께 하고 싶지 않으시다고요.


그럼 이번엔 가격과 질을 신중하게 비교하고 잘 생각해서 결정하는 우울질과 함께해 보실래요.

어허~ 이런! 생각이 너무 신중하다 보니 쉽게 결정을 못 내리고 머뭇거리시는군요. 결정 순간 다시 한번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가 고민에 빠진 것 같네요. 판매원들이 상품을 판매하기 가장 어려운 사람이라는 난감함을 보이는군요. 함께 못 하겠다고요. - <나를 읽는 기술 타인을 아는 지혜> 중 쇼핑습관 일부 발췌 -

그렇다면 당신의 쇼핑습관 고치기는 이제 당신이 알아서 하셔야겠네요.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니까 그냥 자기와 대화하면서 혼자 쇼핑하시는 걸로.

주변에 어떠한 도움도 받으실 생각을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여러 번 경험하셨잖아요.

다혈질인 당신이 담즙질, 점액질, 우울질과 함께 했음에도 '어허~ 이런!' 하셨잖아요.

함께할 사람들의 선택기준만큼 자신을 아는 게 중요한데 이제야 당신이 어떤 면을 선호하는지 아셨군요.

그러니 당신의 성향대로 꾸리며 당신의 변화 의지대로 사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약간의 미련이 남아 고민 중이시라면 우선 당신 각오의 견고도부터 노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변할 의지만 강하다면 뭔들 못 하시겠습니까.

가끔 글을 쓸 때 자기 자신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소재로 삼는 것 같습니다.

퇴직을 한 나의 소비패턴은 2년째 여전하고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결제금액 또한 여전하다 보니 쇼핑습관 고치기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혹여 당신 또한 사람, 관계, 환경 등 관계중심형으로 편안하고 안락함을 중요시하는 다혈질이라면 우선 당신의 변할 의지부터 다지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서 당신을 가장 잘 알고 있고 당신의 생각을 만족시켜 줄 사람은 당신밖에 없거든요.

어찌 되었든 세상을 따듯하게 관계 맺게 해 주는 다혈질 당신에게 엄지 척 드립니다.

부디 당신의 색깔로 당신의 의지대로 잘 사시길.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