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적 Pirate Dec 18. 2021

당신의 돈이 항상 부족한 이유

길게 돌려서 말하지 않겠다. 

당신의 돈이 항상 부족한 것은,
 당신의 생활에 확실히 문제가 있어서다.


나도 그랬기 때문에 이렇게 말을 할 수가 있다. 

혹시, 딴지를 걸고 싶거든 내 얘기를 다 듣고 걸어라.


난 10년 전에 맞벌이로 세금을 떼고, 380만 원을 벌었지만 신용불량자였다.

지금은 아이가 넷이지만 그때는 아이도 한 명이었다.

지금은 최저임금이라도 올라서 급여라도 높지만, 그때는 최저임금이 4천 원 초반이었던 시절이었다.


대기업도 안 다니고, 5일 근무에 6시 칼퇴근하는 맞벌이 생활 치고는 절대로 적은 금액이 아니었다.

10년이 흐른 지금도 5일 근무, 6시 칼퇴에 세금 떼고 월 180 넘게 받는 직장은 찾기 힘들다. 

더 받으려면 당연히 추가 근무를 해야 한다.


난 그 당시 그런 금액으로도 신용불량자가 되었었고, 독촉에 시달렸으며, 하루하루가 겁나 불행했었다.



그런데, 이런 생활을 청산한 계기가 있다.


바로,

전혀 '다른 사고방식'을 가지고 나서부터다.


그래서 지금도 어디에선가,

그때의 나처럼 힘들어하고 있을 사람들을 위해서 굳이 안 써도 되는 글을 이렇게 시간을 내어 쓰고 있다.

지금 돈이 부족한 여러분들은,
그때의 나처럼, 아마 '사회의 분위기'에 길들여져 있을 것이다.

 '사회의 분위기라니?'


간단한 예를 들어서 말해보겠다.


내가 만약 쓰잘대기 없어 보이는 투명한 광석을 팔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난 그걸 예쁘게 가공해서 반지 같은 곳에 장식해, 청혼할 때마다 쓰이도록 광고를 할 것이다. 

그래야 사람들이 결혼할 때마다, 겁나게 팔려 나갈 테니까.
우리는 이미 청혼할 때마다, 다이아몬드를 사들이고 있다. 
그리고 더 비싸고 값어치가 높을수록, 남자의 능력으로 보는 시각까지도 갖게 되었다.


내가 만약 굳이 꼭 마실 필요가 없는, 쓴 맛이 나는 음료를 팔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나는 그것을 아침이나 식후에 마시도록 유도를 하거나,

어느 장소에서 잠시 만날 때, 데이트를 할 때, 회의를 할 때마다 이 음료수가 쓰이도록 광고를 할 것이다. 

이미 커피 문화는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


내가 만약 몇 억대의 자동차를 팔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드라마나 영화에 무료로 자동차를 협찬하여, 그 자동차를 소유해야만 뭔가 있어 보이는 듯한 인상이 풍기도록 유도를 할 것이다.

이미 우리들은 스포츠카만 보면 '오~~'를 해대는 마법에 걸려있다.


위에 언급한 것들뿐만이 아니라,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것들은 이미 한 둘이 아니다.
그것은 당신도 아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의 공통점은, '내가 모은 돈'을 가져간다는 것에 있다.

당신의 생활을 하나씩 천천히 돌아봐라. 잘 모르겠다면 집중을 하고서 다시 한번 돌아봐라.

그러면, '당신의 돈이 항상 부족한 이유'가 확실히 보일 것이다.(카드내역서를 봐도 좋고)


'나와 나의 부인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진 것은 '불필요한 지출'들을 청산하면서부터였다.'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던,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던, 
남들도 하니까 나도 해야 한다고, 나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었던,
그 모든 것들을 청산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돈이 남아돌기 시작했다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뭐, 거창한 것을 바랐었나?

미안하지만, 이건 아주 단순한 문제다.


당신이 성장해가면서 서서히 길들여졌었던 그 사고방식만을,

당신이 아이였었던,

정말 순수했었던 그때로 되돌리기만 하면 끝나는,

아주 단순한 문제일 뿐이다.


예전에 당신이 어렸을 때의 기억을 한 번 떠올려봐라.

당신이 지금 지출하고 있는 그 모든 것들이,
예전의 당신에게 꼭 필요했었는지를. 
그래서 당신이 지금까지 살 수 있었는지를 말이다.


당신이 '어렸을 때 필요하지 않았던 지출'들은,

지금의 당신에게도 굳이 필요가 없을지 모른다.

선택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당신의 돈이기 때문이다.


갖고 있는 돈에 여유가 생기면,

당신의 삶에도 여유가 생기게 되고,

당신의 가정에도 여유로움의 웃음소리가 들린다는 것은 잊지 말자.

돈이 부족한 가정의 부모가, 무척 행복해하는 모습을 난 여태껏 본 적이 없다.
엄마, 아빠가 행복한 미소를 보여야, 아이들이 행복해진다는 것을 명심 하자.


불 필요한 지출을 줄이지 않고서,

당신이 계속 부족한 돈에 집착할수록,


당신의 아이들 역시,

돈이 최고라는,
'불행한 어른'으로 자랄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길 바랄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케이블+인터넷 요금 8,800원. TV도 없는 집 2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