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왜 사는가 왜 죽는가♬"
"수리수리 마수리 수리수리 사바하"
국민학교 때. 가끔 생각을 했다. 사람은 왜 사는가. 왜 죽는가.
이런 질문은 KBS 인형극 '사명대사'를 통해 정확히 문장으로 들려왔다. 엄마가 곧 돌아가실 것 같았기 때문일까.
그날. 사명대사는 왜구들에게 포위되었다. 집에 갇혀버린 사명대사. 왜구들은 한 여름, 방에 불을 지펴 뜨겁게 달궜다. 방바닥이 용광로처럼 빨개질 때까지 불을 땠다. 사명대사가 뛰쳐나오면 잡아갈 생각이었다.
아무리 기다려도 사명대사는 나오지 않는다. 한 참을 지나 방문을 열어보니, 참선을 하고 있는 그의 얼굴에 고드름이 달려있었다.
■♬ 사명대사 (KBS, 인형극, 197x년)
해 돋는 새 아침 미나루골에
신동이 태어나니 밀양 도령님
사람이 왜 사는가 왜 죽는가
정든 집 떠나가는 사명대사
왜적이 나타나면 주장자 높이 들고
수리수리 마수리 수리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수리 수리수리 사바하
임진왜란 터지자 나라를 위해
왜적을 물리치는
아아아아 아아아 사명대사
위 노래 가사 중 "수리수리 마수리~"는 마술 주문이었을까?
불교 천수경(千手經)의 첫 시작. 산스크리트어 진언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sri sri maha sri su sri svaha)'. 한자어로 음역 하여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修里修里 摩訶修里 洙修里 沙波訶)’란다. [1]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修里修里 摩訶修里 洙修里 沙波訶)’
"길상존(吉祥尊)이시여 길상존(吉祥尊)이시여, 지극한 길상존(吉祥尊)이시여, 원만 성취하소서~!"란 뜻.
'마하수리(摩訶修里)'는 '대길상존(大吉祥尊)'이란 뜻이며 ‘수수리(洙修里)'는 '지극하다'는 뜻이다. '사바하(沙波訶)'는 '원만한 성취'를 뜻한다.
쉬운 표현으로는 ‘좋은 일이 있겠구나, 지극히 좋은 일이 있겠구나, 원만 성취하겠구나’이다.
★★★ '사바하(Savāhā)' = ‘원만하게 성취하다’라는 뜻이다. 다른 진언(眞言)의 끝에 붙어서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게 하소서'란 기원(祈願)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전대길 CEO칼럼]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修里修里 ..., 아웃소싱타임즈, 2021.09.15
지극한 길상존이시여, 원만하게 이루게 하소서( 사바하~ ).
성경 로마서 8장 28절과도 상통한다.
로마서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
원만히. 둥글게 둥글게. (짝).
성취하시기를.
모든 것이 합력해 선을 이루시기를.
ps 별일 없이 삽니다. 브런치는 가끔 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