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진공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운 Jul 21. 2019

M 모드

수동모드

Q : 

전문가들은 매뉴얼 모드(M모드/수동모드)를 주로 사용하나요?


A : 진짜 전문가라면 각각의 촬영 모드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할 줄 압니다. 수동모드로 촬영해야 할 때만 수동모드로 촬영합니다. 대부분 수동모드로 촬영한다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전문가가 있다면 비전문가입니다. 


촬영 모드(노출 모드)는 적정노출의 사진 결과물을 촬영하기 위해서 카메라와 촬영자 간의 역할을 나누는 모드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잘 협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카메라에게 모두 맡겨버리는 것이 완전 자동(full auto) 모드이고, 촬영자가 일정 부분을 개입하고자 한다면 P, Tv(S), Av(A) 등의 반자동 모드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아니면 모든 것을 촬영자가 알아서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M모드(수동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카메라에는 적정노출을 맞추기 위한 기준이 있습니다. 가운데 숫자 '0'을 중심으로 좌우로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카메라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M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모드에선 카메라가 생각하는 적정노출인 '0'의 위치에 화살표는 항상 흔들림 없이 적정노출을 맞춥니다. 하지만 M모드에서는 '0'을 기준으로 노출값을 표시하는 화살표는 기준을 잃고 흔들립니다. 촬영자가 알아서 노출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M모드로 촬영하더라도 적정노출을 위한 밝기 측정은 카메라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0'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열심히 눈금을 보면서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를 순간순간 맞추는 수고를 하게 됩니다. 결국에 카메라가 알려주는 적정노출의 기준점인 '0'에 맞추기 위해서 애쓰는 거라면 카메라에게 맞기는 게 훨씬 안정적입니다. 즉 M모드는 카메라가 스스로 측광(빛의 밝고 어둠을 측정하는 것)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만약 카메라가 생각하는 적정노출이 특정 상황에서는 잘 맞지 않아서, 작가의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 M모드로 촬영한다고 하는 전문가가 계시다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인 노출 보정(+/-)을 추천드립니다. 카메라가 생각하는 적정 노출이 우리가 생각하는 적정노출에 잘 맞지 않을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즉 어둡게 나오거나 때론 조금 밝게 나올 때가 있을 겁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리가 해야 할 조작이 바로 노출 보정입니다. 카메라가 생각하는 적정노출의 기준을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0'의 기준점을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원하는 단계만큼 변경해서 촬영하면 카메라는 적정노출의 기준을 바꾸어 촬영자의 의도에 맞게 촬영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M모드로 촬영하고 있습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하면서, ISO를 Auto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촬영자입니다. 이렇게 설정해서 촬영하면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어떻게 설정해서 촬영하든지 간에 대부분 카메라는 '0'의 기준을 맞추어서 적정 노출을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ISO는 널뛰기를 합니다. 카메라가 ISO하나만을 가지고 적정노출을 애써서 맞추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촬영자는 스스로 M모드로 촬영하는데 능숙해졌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요즘 출시된 카메라는 어떤 촬영 모드에서도 ISO를 Auto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해진 촬영 방식입니다.)


오로지 M모드만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전문가 분이 계시다면, 카메라 회사는 매우 섭섭해할 것 같습니다. 열심히 기능을 개선했고, 안정적인 노출을 위한 모드를 발전시켜 왔음에도, 아직도 기계식 수동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처럼 디지털카메라를 활용하고 있으니 섭섭할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고가의 디지털카메라를 사서 모든 기능을 끄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진짜 전문가라면 기능을 'On' 시켜놓고 카메라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서 촬영자가 할 수 있는 능력치를 끌어올리는 것이 더욱 현명한 촬영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M모드(수동모드)는 카메라가 적절하게 측광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예를 들어, 야경 촬영, 천체촬영, 장노출 촬영, 스튜디오 조명 촬영 등에 M모드를 활용합니다. 


Next>

Q :  여행가는데요~ 풍경사진 멋지게 담아오고 싶어요

A :


매거진의 이전글 콘트라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