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라톤 Jun 26. 2019

같은 배를 타기로 결정하다

ship 배 함선 실어 나르다

-ship -로서의 지위


relationship

friendship

citizenship

leadership

membership

ownership


초등 기초 단어 아니 유아 기초 단어일지도 모르는

ship은 관계의 범위를 결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초 단어 ship은 물체, 신체를 싣는 배다.

인체의 발달과 더불어 인격이 성숙해감에 따라

ship은 관계를 담는 배가 되고

그 배에 타게 될 사람들을 찾기 위해

관계의 바다로 뛰어든다.


관계의 바다에서 같은 배를 타기로 결정하면

함께 항해를 시작한다.

-ship


스쳐 지나가던 당신을 내 곁으로

relationship


아는 사람에서 친구로

friendship


자격을 갖춘 시민으로

citizenship


군중에서 멤버로

membership


멤버에서 리더로

leadership


리더에서 주인으로

ownership


혼자가 아닌 공동체로

함께하기로 결정한 순간부터

항해는 시작된다.


갈등과 다툼, 용서와 화해의 과정을 통해

권리와 의무를 하나씩 배워가며 책임감 있는

성숙한 인격체가 되어간다.


성숙한 만큼 지위와 역할은 확실해진다.


앞서 우리는 나의 감정을 관찰하는 연습,

나의 상황을 주체적으로 결정하는 연습을 했다.


이젠 관계의 바다에서 나의 역할을 감당하며

관계의 배를 선택하고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연습을 할 차례다.


나의 감정의 과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살펴보는 일이 연습의 첫 단계다.


시작은 가족

나의 감정을 관찰하다 보면 엄마, 아빠, 형제와의

관계에서 학습된 반응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

일명 "갑툭튀"

같은 상황에 처해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다.


최초의 관계에서 감정처리방식이 각인된다..

우리 내면과 뇌에 각인된 감정처리과정이

특정 상황이 되면 튀어나온다.


분노, 슬픔, 우울, 기쁨, 감격


가족 간의 관계도를 그리고

그 구성원에게 떠오르는 단어와 감정을

적기 시작하면 최초의 관계의 바다에서

만들어진 당신의 마음의 표정을 조금씩 찾아낼 수 있다.


아빠 엄마 형 오빠 누나 언니 동생

할아버지 할머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남편 아내


마치 고등학교 생물시간에 유전병 형질 가계도를

그리듯이 그리면 된다.


작성하면서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즐겁게 만들었는지, 억지로 만들었는지

편한 사람이 누군지 그렇지 않은 사람은 누군지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명백한 메시지와 감춰진 메시지를 하나하나 찾아내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것이 지노 그램이다.


관계의 바다에서 처음으로 만나는 가족에 대한

감정을 바라보며 모르던 나를 만나게 된다.

나의 관계 맺는 방법의 출발점


나의 감정과 정체성은 가족관계로부터 시작된다.

나를 바라보는 여행에서 시작한 나의 이야기를

이제 배를 태워 한 명 한 명 타인과 함께한 기억을

더듬어 채워나가 보자.


미움, 원망, 따뜻함, 차가움

감격과 눈물 그리고 마지막에

용서가 기다리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탓하지 않는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