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 Jul 11. 2020

열심히 살지 않으려고요

우리의 삶은 굳이 얘기하지 않아도 충분히 치열하다.



소주 한 잔 해야지?



성인이 되면서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술자리가 늘어났다.

내가 성인이 되면서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부모님과 함께 앉아 짜증을 내던 화를 내던 서로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잘 살아야 한다.”

“열심히 살아야 한다”


부모님은 자식을 걱정하는 마음,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 억누르려 해도 습관처럼 말하곤 하신다.

어릴 적부터 들어온 말은 어느덧 내 마음 한구석에 자리 잡았다.

“난 열심히 살아야 하고, 잘 살아야 한다"


인정받지 못하고, 내 뜻과 다르게 삶이 흘러가긴 했지만 난 그들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열심히 살아왔다.

스물아홉의 여름, 그날도 어김없이 아버지는 함께 술 한잔 하고 집으로 돌아오며 말씀하셨다.


시련 없는 삶이 어딨겠냐
비록 시련의 크기, 모습은 다 다르겠지만

다른 크기, 모습의 시련만큼
성장하는 정도와 모습도 다르겠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사람은 모나지 않게 산다면
다 잘 살아갈 수 있게 되어있어

그렇기 때문에
계속 앞으로 걸어야 해

무언가를 얻고자 하는 절실함이 있다면
네 삶도 어느새 올라설 거야.


아버지의 마음이 어떤 마음인지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한편으로 남들과 다르게 살아가는 나를 보는 마음도 이해 못할 정도로 무감각하지 않았다.


그렇기에 하고 싶은 말이 많았다.

하지만, 아무 대답도 하지 않은 채 혼자 생각했다.


그만 걸으려고요, 잠시 멈춰서 쉬고 싶어요.
어떻게 살 거냐고, 묻지도 말아 주세요.

난 지금 너무 힘들고
다시 걷고 싶을 때, 그때 걸을래요.

잘되고 싶어서 열심히 살았지만, 결과론적 사고로 바라보는 사회 속에서 내 과정은 무색해지고, 내가 살아온 열심히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 그런 시간 속에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이 애매하게 공존하는 삶, ‘나'라는 사람이 살아내기 위해선 내가 원하는 길을 걷는 연습을 시작해야 할 것 같아요.

원치 않은 걸음 속 원하는 삶을 얻을 수는 없으니까 날 믿는다면 그냥 지켜봐 주면 좋겠어요.

그게 하찮아 보이더라도, 그게 한심해 보이더라도
그때 비로소 나는 그렇게 살 수 있을 거 같아요.


애써 하고 싶은 말들을 삼켰다.

걱정시켜드리고 싶지 않았고, 어느 시점부터는 굳이 내 삶을 이해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싶지 않았다.


항상 나를 믿어주길 바랬지, 내가 믿으려 노력한 적은 없었기에 내 나름의 길을 만들다 보면 부모님이 자연스레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내가 믿기로 했다.


그게 늦더라도 비로소 서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난 스물여섯의 그 날을 기억한다.

아버지와 남한산성을 한 바퀴 돌고 내려오며, “어떻게 살거니”가 아닌 “넌 언제부터 그런 생각을 하며 살게 되었니”라며 내 삶에 대해 물었을 때, 그 날은 아버지로 하여금 내가 가장 행복한 감정을 느꼈던 순간이었다.


그리고, 그 날은 열심히 살고 싶은 내 삶의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열심히 사는 사람의 모습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무엇이 되고 싶은 사람인가"보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관심이 만들어간다는 것을 나는 어느새 깨달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가두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