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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랜브로 박상훈 May 18. 2021

크라우드펀딩 마케팅, 어떻게 할까? (1)

1순위 타겟은 와디즈 회원! 그들에게 닿을 수 있는 채널부터 알아봅니다.

열심히 준비한 스토리를 와디즈에 제출하면 심사가 시작됩니다. 펀딩에서 쓰면 안 되는 용어, 제출한 서류의 적합성, 광고 심의 규정상 스토리 내 사용하면 안 되는 표현 등을 심사팀에서 꼼꼼하게 점검하죠. 와디즈와의 계약도 이 기간에 체결합니다. 


스토리와 함께 채워야 항목들, 여기 있는 내용들을 와디즈에서 꼼꼼하게 점검해줍니다.


짧게는 1주일에서 길게는 2주 정도 되는 이 기간 동안, 심사 피드백에 대응하는 일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오픈 이후 우리 프로젝트를 더 널리 알릴 전략을 짜는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서의 마케팅 계획 수립, 프로젝트 오픈 이후의 퍼포먼스 마케팅 실행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한 편의 글에 담기엔 너무 긴 내용이라, 몇 편에 나누어 작성해보겠습니다. 





우리의 1순위 타겟은 누구일까?


'누구에게 팔 것인가'를 규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우리가 멋진 텐트를 와디즈에 펀딩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리 프로젝트를 보고 갑자기 캠핑을 취미로 가질 와디즈 회원은 몇이나 될까요? 혹은 와디즈나 펀딩에 대해 잘 모르던 분이 갑자기 우리 제품 때문에 회원가입 + 펀딩까지 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의 1순위 타겟은 '이미 펀딩한 경험이 있는 와디즈 회원'이자, '우리 제품 카테고리를 원래 소비하던 사람'이어야 합니다. 2순위는 '우리 제품 카테고리를 소비하던 사람 중 '비회원이지만 쉽게 와디즈로 진입할 수 있을만한 사람'이겠죠. 



그럼 어떤 채널을 써야할까?


자사몰이나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 자신 있더라도, 와디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땐 와디즈에서 제공하는 광고 채널을 계획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1순위 타겟인 회원 DB를 모두 와디즈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저희가 직접 경험해본 와디즈의 대표적인 광고 채널 3가지를 소개합니다. 와디즈에서 MD 역할을 하는 PD 님들의 도움을 받으면 훨씬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PD님 없이도 카드 결제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마케팅 예산 편성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대략적인 금액도 함께 적었습니다. 



1) 와디즈 SNS 광고 : 메이커가 희망하는 금액 / 집행 기간 설정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페이스북 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신 와디즈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광고가 집행됩니다. PD님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에서만 활용 가능하며, 와디즈의 공식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주 간혹, PD님과 함께 하지 않더라도 소액 집행은 제안이 먼저 오기도 합니다.) 


와디즈 SNS 광고 예시


와디즈는 자사 회원 DB를 보유하고 있고, 페이스북 픽셀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팅과 효율 측정에서 모두 강점이 있습니다. 소재는 주로 메이커가 제공한 이미지/영상 파일, 혹은 스토리 내에 있는 이미지를 따서 사용합니다. 이 광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명이 알림신청하는데 드는 비용 (전환 비용_오픈예정)

1명이 펀딩하는데 드는 비용 (전환 비용_본펀딩)

1명이 광고를 클릭하는데 드는 비용 (유입 비용)

광고를 보고 들어온 사람이 펀딩이나 알림신청을 누르는 비율 (전환율)


금액은 메이커님이 설정하실 수 있으며, 설정한 금액에서 부가세 10%, 운영비 10%가 더해져 정산액에서 차감됩니다. 예를 들어 50만원의 SNS 광고를 집행한다면, 60만 5천원이 정산액에서 빠집니다. 당장 비용을 내야 하는 게 아니라 부담은 줄어들 수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지표'를 확인하고 신중하게 집행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얼마를 집행했는지, 결과는 어떤지 최소 1주일에 한 번씩 확인하면서 천천히 증액하시는 게 좋습니다. 광고 집행 및 결과는 담당 PD님께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PUSH 광고 : 150~200만원 (VAT 별도) / 1회


와디즈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 와디즈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보내는 푸시 알람입니다. 

보통 앱 푸시는 200만원, 카카오톡 푸시는 구좌에 따라 150~200만원 정도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톡 푸시 일부 구좌는 와디즈 팀 내부에서 결정하기도 합니다. 


와디즈 앱푸시 예시
와디즈 카카오톡 푸시 예시


프로젝트에 단기적으로 많은 유입이 필요할 때 활용하기 좋은 광고이긴 하지만, 비용 대비 현저하게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른 프로젝트는 이 광고로 얼마가 한 번에 올랐다던데' 같은 말이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면 안 됩니다. 그건 그 프로젝트고, 그 성과가 우리의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SNS 광고를 통해 '전환율 (광고를 보고 들어온 사람이 펀딩이나 알림신청을 누르는 비율)'을 확인하고, 유입이 크게 증가했을 때 성과가 날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면 집행합니다. 큰 비용을 쓰는 의사결정은 누군가의 추천이나 감이 아닌 명확한 근거에 기반해서 합니다.



3) 플랫폼 구좌 광고 : 30만원 ~ 100만원 / 24시간 


이번엔 PD님이 없어도 시도해볼 수 있는 광고입니다. 플랫폼 내 이목이 집중되는 특정 자리에 우리 프로젝트를 노출시키는 구좌 광고입니다. 메이커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광고이기 때문에, 정식 서비스 소개서도 와디즈 내 공개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설 후 메뉴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형광펜 칠해진 광고센터를 누르면
와디즈 정식 소개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와디즈 광고 서비스 소개서 캡처)


구좌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에 예약을 잡기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전환율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될 때 한 번쯤 고려해보면 좋은 옵션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더 있긴 합니다. 구글, 카카오, 네이버 GFA 등의 디스플레이 광고, 트위터 광고, 와디즈와 제휴되어 있는 포털이나 쇼핑몰 내 구좌, 와디즈 뉴스레터 등등... 하지만 위에서 소개해드린 3가지만큼 자주 쓰이지는 않거나, 용도가 바뀌었거나, 와디즈 전체 트래픽을 위한 수단으로만 쓰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건 저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우리의 타겟은 물론 와디즈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옵션까지 모두 파악했으니, 이를 우리의 옵션들과 조합해 본격적으로 계획을 세워볼 차례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의 퍼포먼스 계획 수립과 KPI 산정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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