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성공으로 이끌 모닝 루틴을 찾는 방법
성공적인 삶을 위해 실천하는 모닝 루틴이 나에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에 대한 몰입을 방해하고, 피로감만 주는 루틴은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연말이나 새해가 되면 'ㅇㅇㅇ의 모닝 루틴' 관련 콘텐츠가 쏟아집니다. ㅇㅇㅇ에는 주로 성공한 사람이나 '부자' 관련 키워드가 들어가죠. 대부분 이런 루틴들을 추천하는 내용입니다.
긍정 확언
일기
독서
미라클모닝
차 마시기
요가
1분 명상....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개된 이런 모닝 루틴을 맹신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행을 통해 이게 나에게 맞는 루틴인지 판단하는 게 아니라 '성공한 사람의 방식이니까' 힘들어도 참고 하는 거죠.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건 좋은 루틴 그 자체가 아닙니다. 그 루틴들이 만들어내는 '일'의 퀄리티입니다. 어떤 모닝 루틴을 지속할지, 아니면 버리고 다른 걸 찾을지 결정하는 기준은 한 가지뿐입니다.
'이 루틴이 내가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돕는가'
어떤 모닝 루틴은 우리가 일에 쏟아야 할 에너지를 빼앗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벽 4시에 일어나면 미라클이 아니라 피로감이 찾아옵니다. 당연히 일터에서 활기찬 에너지를 뿜어내기 어렵죠. 내가 뿌듯하다는 이유로 동료들과 함께 하는 일의 생산성보다 '내 루틴'을 중시하는 사람을 보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 사람은 성공할 거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우리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는 타인의 경험을 통해 '나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기 위함입니다. 누군가가 추천한 모닝 루틴이 내 일의 퀄리티와 속도를 높여준다면 너무 좋죠. 계속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버리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내 몸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효과를 봤다', '그 사람이 부자다'라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 생산성을 올려주면 그게 무엇이든 내 최고의 루틴입니다.
내가 그렇게 일의 생산성을 높이면서 결국 성공하면, 사람들은 그걸 '성공한 사람의 루틴'이라고 부를 겁니다.
최근 제가 흥미롭게 봤던 영상을 한 편 공유드립니다. 단순히 '모닝 루틴 몇 가지'를 추천하는 영상은 아닙니다. 모닝 루틴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과학적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영상도 맹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가 불편하신 분들이나 시간이 부족하실 분들을 위해 아래 핵심만 정리해 두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JOsPyyYork
1. 잠에서 깨자마자 그날의 가장 중요한 일을 시작하세요.
우리의 뇌파는 잠에서 막 깨어났을 때 몰입의 상태와 가장 가깝습니다. 눈을 뜨고 90초 이내에 책상에 앉아 약 2~3시간의 강렬한 몰입으로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세요. 이를 위해 전날 밤에 다음날 가장 먼저 할 일(=가장 중요한 일)을 구체적으로 정해놓으면 좋습니다. (출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90초는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루틴보다 '일'에 하루의 첫 에너지를 집중시킨다는 개념 자체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2. 두 번째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평소 잘 맞는다고 생각했던 루틴을 실행합니다.
영상에서는 이를 모닝 루틴이 아니라 '리부트(reboot) 루틴'이라고 부릅니다. 일에 몰입한 뒤 '회복'을 한다는 느낌으로 명상, 운동, 독서 등 자신의 루틴을 실행합니다. 이러한 회복은 두 번째 몰입을 위한 힘을 얻는데 매우 중요하므로 되도록 거르지 않습니다. (몰입은 주기가 있는 사이클에 가깝기 때문에, 회복을 하는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