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구별여행자 May 28. 2024

내가 좀 힘드니까 네가 나를 좀 위로해 줘  

비행기를 타고 어디로든 떠나야 했다   




여행 내내 명상하는 기분이 들었다 차분하고 평온한 느낌… 제대로 명상이라는 걸 해 본 적이 없어서 명상을 하는 느낌이 어떤 걸까? 하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 계획 없이 즉흥적으로 떠난 후쿠오카 여행에서 알게 되었다 "명상하는 기분이 이런 거구나…"





평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비행기를 타고 어디로든 떠나야 한다”라는 마음의 소리가 들렸다 마음이 “내가 좀 힘드니까 네가 나를 좀 위로해 줘”라고 하는 것만 같았다 내 마음에 빨간불이 들어온 날, 난 그날 아침만큼은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하고 싶었다 그렇게 주말 비행기표와 호텔을 예약하고 일본 후쿠오카로 떠났다 아무런 계획도 없이… 먹고, 마시고, 책 읽고, 멍 때리고, 걷고 또 걷는 여행…


일본 후쿠오카를 선택한 건 다른 비행기 편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후쿠오카가 온천으로 유명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온천에 갈 생각은 없었다 난 그냥 비행기만 타면 그게 어디든 상관없었다


후쿠오카에 도착하자마자 나와 여행을 함께 해준 친구 같은 언니는 이렇게 말했다 “시간 여행을 온 것 같아 비행기는 시간 여행을 가능하게 해 주네” 그 말을 듣자마자 주위를 둘러보았고 정말로 난 시간여행을 온 것 같았다 일본 사람들, 일본의 거리 풍경들, 일본의 건물 등 나의 시야에 들어오는 모든 것들이 내가 시간여행을 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있었다


일본에 도착한 후 난 계속해서 명상을 하는 기분이 들었다 마음이 차분하고 평온해서 그런 기분이 든다는 게 너무 이상하게 느껴졌다 나의 마음이 정말로 위로라도 받은 것처럼 평온해졌다




특히 후쿠오카의 여행의 마지막 날 숙소가 있는 동네를 산책할 때는 구름 위를 둥둥 떠다니는 신선이 된 기분이 들었다 해가 지는 풍경은 아름답다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였다


20대 대학을 졸업한 후 도망치듯 영국 런던에 갔을 때도 이런 느낌이었을 것이다 난 내가 현실에서 도피하는 것처럼 그 당시는 느껴졌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현실 도피가 아닌 본능적으로 스스로 변화하기 위해 환경을 바꿔본 것이었다 "간절함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행동"이었다 런던에 도착하자마자 내 마음을 사로잡은 런던의 야경, 코 끝을 스치는 시원한 바람, 동양인의 눈에는 여전히 영화 속에나 등장할 법한 외국사람들… 눈이 마주치면 싱긋 웃어주는 그들의 친절함… 그 모든 것들이 신기했다 어학연수를 하는 내내 런던의 작은 방 한 칸에서 생활해야 했지만 그 공간이 나에게는 천국이었다 밖에 나가면 매일매일 영국 런던에서의 시간 여행이 시작되었으니까 말이다




대체로 계획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나지만 여행만큼은 언제나 무계획이다 어디로 갈지 장소만 정하고 그냥 떠난다 나에게 여행은 매번 반복되는 대체로 계획대로 살아가는 일상에서 벗어나 아무런 계획도 규칙도 없이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하고 싶은 걸 함으로써 진정한 자유를 만끽해 보는 것이다


난 사실 약간의 고소공포증이 있다 거기다가 비행기를 타면 고도 때문에 귀가 찢어지는 듯한 고통을 느낀다 그리고 비행기가 비행 중 흔들릴 때마다 추락하지는 않을지 걱정을 하기도 한다 난 이게 시간여행을 하기 위해 반드시 겪어내야 하는 불편함 들이라는 걸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비행기를 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다 오히려 이런 불편함이 나의 시간여행을 더 가치 있게 만들어준다


인생도 별반 다르지 않다 살아가다 보면 반드시 겪어내야 하는 일들이 있다 피한다고 피해 지지 않는다 되돌이표처럼 같은 상황이 등장인물들만 다르게 다시 반복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피하고 싶을 수록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 그래야 후회가 없다


현실의 무게가 유독 무겁게 느껴진다면 한 번쯤 아무런 계획 없이 가까운 나라로 시간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쉬어 가면 뭔가 큰일이 생길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다 근데 막상 잠시 쉰다고 해서 세상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나는 달라진다 그러니까 자신을 위해서 쉬어 가는 "쉼"이 필요하다


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새로운 일을 기대하는 것은 미친칫이다"라는 명언들은 우리가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환경을 바꿔보는 것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을 180도 바꾼 주식 투자의 세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