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조이스 Mar 24. 2021

서비스 기획으로 이직하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헤이조이스 펠로우, 업라이즈 PM이자 기획팀장 김현지 님의 답변

나 혼자서 해결 못 하는 커리어 문제, 질문, 고민이 있다면?

헤이조이스 커리어 상담을 통해 해답을 구해 보세요.

130명 이상의 여성 전문가 집단, 펠로우들이 답해 드립니다.


오늘의 질문은?



Q. 서비스 기획으로 이직하고 싶은데, 포트폴리오 괜찮은가요?


3년 차 기획자입니다. 서비스 기획 직무에 관심이 가는데, 제 포트폴리오는 핏이 완전히 맞지는 않아요.


웹페이지 기획은 물론 교수님 관리까지 너무나도 다양한 운영업무들을 담당하다가, 갑자기 다른 팀으로 인사발령을 받아 기획 쪽으로 전혀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없다고 판단해 이직 준비를 하면서 퇴사했습니다.


저도 서비스 기획 쪽으로 이직 가능성이 있을까요? 아니면, 다른 기획 업무라도 지원을 해 보고 기업에서 잠재력을 보여주고 부서이동을 하는 게 좋을까요?




A. 포트폴리오를 준비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업라이즈 PM이자 서비스기획 팀장인 김현지라고 합니다. 원하는 직무를 위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준비하시는 모습을 응원합니다.


경력 3년 차의 서비스 기획자이지만 관련 경험과 업무가 부족하다 느끼신다면, 직무 이동보다는 포트폴리오 준비하시는 것을 조금 더 추천 드립니다. (경제적인 이슈를 감안해서 선택이 필요하긴 합니다.) 관련이 먼 연차가 높아지면 초기 연차에서 배울 수 있는 경험들이 많이 부족해지기 때문이에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시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 가지 생각을 남깁니다.


멤버님이 생각하는 "나는 어떤 서비스 기획자이며 무엇을 하고 싶은가"도 함께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앱/웹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만 서비스 기획자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만드는 모든 산출물이 기획자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포트폴리오 준비도 또 하나의 기획인 셈이죠. 포트폴리오의 첫 장부터 끝 장까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나를 표현할지 기획하는 것부터 하나의 결과물이니, 내가 여태껏 해 온 프로젝트 산출물에 대한 부담은 조금 내려놓으면 좋겠어요.



실제 기획한 결과물이 있다면

"웹페이지 기획은 물론.."이라는 내용에서 다양하진 않더라도 직접 기획에 참여한 프로젝트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포트폴리오에 다양한 결과물을 보여주면 좋겠지만, 개수보다 하나의 프로젝트여도 나의 기여도가 얼마나 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어떤 목표를 위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몇 명의 유관자와 함께 진행했으며

기획에 대한 나의 기여도는 얼만큼인지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기획을 했으며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어떤 우여곡절이 있었는지

그로 인해 어떤 결과와 경험을 얻게 되었는지

스토리를 풀어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결과물은 없다고 생각해요.

단 하나의 기획서라도 훌륭하게 담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결과물이 아쉽다면

만일 스토리를 만들 프로젝트가 부족하다면 내가 관심 있어 하는 서비스에 대한 역기획을 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자주 사용하거나 좋아하는 서비스에 대해 어떤 의도와 선택으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을지 따져보며 본인이 생각하는 내용을 담는다면, 서비스 기획에 대한 멤버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됩니다.


더해서 개선점까지 함께 제안한다면 이전 회사에서 기획한 결과물보다 더 효과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꼭 결과물만 포트폴리오에 담아야 할까

서비스 기획자는 사용자의 니즈를 해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사용자에게 보여주기까지 내부 멤버들과 많은 유관자 사이에서의 소통 및 다양한 일을 해야 합니다.


"교수님 관리까지 너무나도 다양한 운영적인 업무들"이라는 경험에서 저는 또 하나의 나를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많은 경험을 하셨을 거라 추측해 봅니다.


"저는 심지어 A 같은 상황에서 B의 일까지 해봐서 이런 다양한 경험을 서비스를 만들면서 발휘할 수 있습니다"라는 멤버님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저의 이야기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커리어상담 보러 가기

https://bit.ly/3rapHi0


▼헤이조이스 가입하고 나도 질문하기

https://bit.ly/3cY6fjy


매거진의 이전글 경영지원 업무 성과, 정량적으로 표현하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