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조이스 Dec 07. 2021

직장인이 영끌, 로또 없이 내 집 마련하려면?

월급보다 빠른 속도로 오르는 집값. 이번 생에 내 집 마련 정말 불가능한 걸까요?


무작정 영끌해서 집 사는 방식은 NO! 

직장인의 작고 귀여운 수입으로

'내 집 마련' 꿈을 이룰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경제뉴스레터 어썸인 CEO 성선화 님이 

온라인 라이브 <체계적인 내 집 마련 액션 플랜!>에서 알려 드려요.


먼저 성선화 님을 인터뷰로 만나볼까요? 




Q. 반갑습니다, 선화 님! 헤조 멤버들에게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유료 구독 경제 뉴스레터 어썸인 CEO 성선화라고 합니다. 14년 동안 이데일리 금융부, 증권부와 한국경제신문 부동산부를 거쳤고요. <빌딩부자들>, <결혼보다 월세> 등 재테크 책도 펴냈답니다. 



Q. 요즘 2030세대는 내 집 마련을 하고 싶다는 생각과, 절대 할 수 없을 거라는 좌절감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왜냐면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이라고 하면 흔히 ‘서울에 번듯한 집을 사는 것'을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부모님의 도움 없이 그게 가능한 사람이 얼마나 되겠어요. 누가 봐도 할 수 없는 건데 그걸 할 수 없다는 사실 자체에서 스트레스를 받아요. 


저는 ‘내 집'의 정의부터 바꾸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내가 돈을 열심히 모아서 한 번에 내가 살 인서울 아파트를 산다는 건 불가능해요. 직장인이라면 직장 근처 아파트를 구하고 싶을 텐데, 직장과 가까운 지역이 재개발이나 재건축 호재가 있는 곳이 아니라면 굳이 그 지역의 아파트를 사야 할 필요도 없어요. 내 몸은 직장 근처에서 전세나 월세를 살아도 괜찮아요. 대신 이 땅 어딘가에 ‘내 명의로 된 부동산'은 가지고 있어야 해요. 



Q. 내가 들어가서 살 집이 아니라 내 명의로 된 집을 먼저 사라는 말씀이신가요? 


맞아요. 서울에는 이제 소액으로 살 수 있는 부동산이 거의 남지 않았지만 의정부나 동두천 등 서울 근교에는 아직 괜찮은 투자처가 있어요.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돈이 1000만 원밖에 없다면 1000만 원으로 이런 곳의 분양권을 사는 거예요. 여기서 수익이 발생하면 더 비싸고 좋은 입지의 부동산에 투자하고, 또 다음 입지로 옮겨가는 거죠. 법이 바뀌어 ‘분양권 구입'이라는 방법이 유효하지 않다면 더 효과적인 투자법으로 옮겨 가면 되고요. 


내 명의로 된 부동산의 가치를 점프 업 해가며 자산 증식의 궤도에 올라타는 게 핵심이에요. 처음부터 10억 원이 훌쩍 넘는 서울 아파트를 살 수 없다고 좌절하실 필요 없어요. ‘내가 살 서울의 번듯한 내 집'이라는 환상을 벗어나면 더 많은 선택지가 눈앞에 있다는 걸 깨닫게 되실 거예요. 



Q. 여유 자금이 적은 직장인도 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위에서 말씀드린 분양권, 입주권 구입도 있고 잘 알고 계신 대출이나 청약도 있고요. 진입 장벽이 흔히들 높다고 생각하시는 시세차익을 내는 투자법이나 경매도 있어요. 이러한 방법들을 시장과 내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시면 되죠. 예를 들어 올해는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그동안 오르지 않았던 오피스텔이나 빌라가 올랐어요. 시장 상황에 맞게 적절한 투자처를 찾는 게 중요해요. 왜 부동산에 투자해야 하는지 충분히 말씀드렸으니 본 강연에서는 ‘어떻게' 투자할 수 있는지 직장인 눈높이에 맞춰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Q. 투자법뿐만 아니라 ‘오를 부동산'을 알아보는 요소들에 대해서도 알려 주신다고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정해져 있어요. 교통, 학군, 자연환경, 편의시설 정도가 비중을 달리하며 부동산의 가격을 정해요. 강연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오를 부동산'을 알아보는지 실전 분석 과정을 통해 알려 드릴 예정이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좋겠어요. 그럼, 강연에서 뵙겠습니다! 







<체계적인 내 집 마련 액션 플랜>


#내집마련 #직장인재테크 #부동산 #경제  


월급보다 빠르게 오르는 집값. 언제 돈 모아서 언제 내 집 마련 하죠? 부모님 도움 없이, 로또 당첨 없이 이번 생에 집 살 수 있을까요? 2030 직장인들의 가장 큰 오해. ‘내 집 마련'의 개념부터 바꾸셔야 합니다! 헤이조이스 최고 평점을 기록한 주식 특강의 후속 강연, 체계적인 내 집 마련 액션 플랜. 경제적 자유를 위한 한 걸음을 같이 내딛어 봐요! -> 지금 바로 신청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더 많은 여성들이 NFT에 관심을 가지면 좋겠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