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May 23. 2022

Instapaper : 웹 클리핑을 넘어 글쓰기 도구로

글쓰기 위해서 체계적인 정보와 자료 수집이 필요하다

요즘 스크랩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여러 가지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2008년 서비스 시작 이후,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Instapaper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서비스 개시 초기에 얼마 동안 사용해본 이후, 최근에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메인 스크랩 프로그램으로 사용 중인 Raindrop.io에서 웹사이트나 보고서, PDF 파일, 영상 등을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빠르게 저장한 후, 하나씩 살펴보면서 글들을 분류하여 저장/관리하는 Capture & Classification/Organization 단계까지는 원활하게 활용 가능하지만, 필요한 내용들을 발췌하거나 하이라이트 하는 기능은 제공되지 않아서 Diigo, Instapaper, Pocket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해보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노트 도구나 다른 생산성 서비스와의 호환성과 연결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Instapaper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Instapaper은 웹 사이트 기반의 스크랩 이외에 본문 하이라이트, 노트 작성, Speed Read (어절 단위로 화면에 표시되어 빠른 읽기가 가능), 모바일이나 태블릿 기기 지원 등을 통해 전천후 스크랩된 글들을 읽고 하이라이트하고 생각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하고 유용합니다. 다만, 무료 버전의 경우 스크랩은 제약이 없지만, 본문에 대한 하이라이트와 노트 작성은 최대 5개밖에 가능하지 않아서 실제 사용을 위해 유료 가입이 필요합니다.

사용 편의를 위해 Instapaper 크롬의 확장자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크롬 이외에 사파리, 파이어폭스도 지원)합니다. 설치 후 필요 시 옵션 설정이 가능하며, 단축키를 설정하면 보다 편리하게 Instapaper에 스크랩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Instapaper에서는 웹사이트 이외에 트위터, 유튜브 등도 편리하게 스크랩 가능하며, 본문 하이라이트, 노트 작성, Speed Read (어절 단위로 화면에 표시되어 빠른 읽기가 가능), 모바일이나 태블릿 기기 지원 등을 통해 전천후 스크랩된 글들을 읽고 하이라이트하고 생각을 기록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서비스의 기본 구성은 매우 단순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3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좌측으로 기본 메뉴 기능 - 홈 화면, Liked, 아카이브, 비디오 페이지 모와보기(Videos), 작성한 노트 내용만 보와 보기(Notes), 다른 사람들의 스크랩을 랜덤 하게 볼 수 있는 탐색(Browse) - 이 있으며, 중앙에 해당 메뉴의 내용을 보여주는 스크랩 목록 화면이 위치합니다. 기본 메뉴 하단으로 1단계의 사용자 정의 폴더가 제공됩니다.  

Instapaper의 사용 방법을 설명드리면, 저의 경우 웹 서핑 도중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발견하면 우선 1차 스크랩 저장소인 raindrop에 저장한 후 틈틈이 스크랩된 정보들을 살펴보고 글을 작성하거나 요약하여 정리할 가치가 있는 페이지나 자료에 대해 Instapaper에 따로 저장합니다. 이때 Instapaper의 하이라이트와 노트 기능이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롬이나 edge와 같은 웹 브라우저 내에서 본문에 직접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하고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일반적인 liner 서비스(diigo, liner, weava 등) 와는 달리, Instapaper에서는 북마크(스크랩)와 본문 하이라이트/노트 작성의 2단계로 과정이 나뉘어 진행됩니다. 우선 필요한 웹사이트나 페이지를 스크랩한 후, Instapaper에서 자체적인 뷰어를 통해 보여주는 화면 상에서 해당 페이지의 내용에 대한 하이라이트나 메모 작성이 가능합니다. 이런 2 단계의 과정이 불편할 수 있지만, 저의 경우 1차로 수집(Capture)은 dropio에서 수행하고, 검토 및 메모(하이라이트) 작성은 필요한 자료나 정보에 대해서만 Instapaper에서 별도로 진행할 수 있어 수집과 핵심 글 발췌(filtering) 단계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 유용하더군요.  특히, 이러한 단계 구분은 글쓰기나 자료 정리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다시 모두 찾아보거나 검색하는 번거로움 없이 하이라이트 하였거나 메모한 내용 중심으로 빠른 글쓰기와 자료 정리가 가능하여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글쓰기와 업무 노트는 Roam Research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Instapaper의 메모와 하이라이트를 하나씩 모두 Roam으로 이동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이를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Readwise.io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Readwise.io에서 스크랩의 내용과 메타 데이터 모두를 설정만으로 간편하게 다양한 노트 프로그램들 - Roam Research, Obsidian, Evernote, Notion, … - 에 주기적으로 내보내기(export)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노트에 자동으로 스크랩한 내용들이 추가되는 기능을 찾으신다면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adwise.io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이나 업무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정리하기 위한 용도로만 국한하여 스크랩이나 클리핑의 기능을 사용하기 보다는 더 나아가서 글이나 문서, 발표 자료 작성까지 보다 다양한 활용을 생각하고 있다면,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스크랩/클리핑 서비스나 도구와 연계되거나 결합될 수 있는 생산성 도구들을 찾아보고 사용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nstapaper가 OpenAPI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노트나 글쓰기 애플리케이션들(Google Docs, Evernote,..)에서 지원되는 Instapaper의 연계 기능을 활용하신다면 소스들의 자동 수집과 딜리버리를 통해 자료정리나 글쓰기의 번거로움을 줄여주어 업무나 일의 생산성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Heptabase : 마인드맵과 같은 시각화 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