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톡 Aug 30. 2022

리더십 피자 : 자신의 리더십 역량 점검하기

지금 나의 리더십 역량은 몇 점인가 ?

일과 업무에서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 되는 생산성 도구들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팀을 구성하고 리드하며 올바르게 운영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일이나 업무, 프로젝트에서 "리더십"은 늘 강조되지만, 어떻게 리더십 역량을 쌓고 발휘해야 할지는 리더 본인의 숙제인 경우가 많지요. "리더십"의 사전적 정의는 "조직이나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을 하나로 이끄는 것"입니다. 리더십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리더십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파악이 필요한데요. 이에 도움이 될 도구로 "Leadership Pizza(리더십 피자)"를 소개합니다.


피자를 주문하면, 먹기 좋게 8등분으로 나뉘어 배달됩니다. 이 메타포어를 활용하여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태도(skill & attributes) 구성 요소들을 8개의 차원(dimension)으로 나누어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개인별로 리더십 역량의 수준을 파악하고 스스로 점검할 수 있으며, 작성 후 역량 보강이 필요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레벨업하는데 활용이 가능합니다.


리더십 피자를 구성하는 8개의 요소들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과 영감 (Vision & Inspire) - 팀이나 조직이 함께 나아가야 할 미래상인 비전을 제시하고, 일과 업무에 대한 새로운 생각과 관점을 갖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공감 (Empathy) - 상대방의 입장과 관점에서 그들의 입장이 되어 처한 상황과 현실을 이해하고 느끼는 요소입니다.

사람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인정 (Value & Acknowledge People) - 팀이나 조직이 지향하는 가치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성과와 기여를 인정하는 요소입니다.

우선순위(Priority) - 일과 업무에서 합리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할 일과 결정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행하는 요소입니다.

자기 효율(Self-Efficiency) - 일과 업무에 투입되는 시간과 에너지 대비 높은 성과를 창출해 내는 요소입니다.

자기 인식(Self-Awareness) - 스스로 자신의 강점, 약점, 행동, 감정 및 특성 등을 알아차리고 파악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열정과 목적(Passion & Purpose) - 스스로 무엇인가를 해보거나 도전하고 싶은 생각과 의지인 "열정"을 가지며, 변화의 목적을 설정하고 의미를 자각하는 요소입니다.

진실성(Integrity) - 정직(honesty)과 청렴, 일관(Consistency)된 진실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리더로서 팀원들에게 신뢰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더십 피자는 리더십과 관련하여 개인의 역량 수준을 스스로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팀이나 부서, 조직 내의 사람들과 함께 작성해보고 공유하는데에도 유용합니다. 리더십에 대해 각자가 생각하는 중요한 부분이나 약한 부분들도 알게 되면서 팀의 협업이나 결속력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찾거나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 팀과 조직의 리더십 수준을 파악함으로써 이를 개선하거나 더 강화할 수 있는 교육이나 훈련 등을 계획하거나 실시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리더십 피자를 사용해서 자신 혹은 팀의 요소별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싶다면, 아래의 단계에 따라 작성해 보세요. 위에서 소개한 8분면의 항목들 이외에 리더십 피자에 팀이나 조직에서 리더십 관점에서 중요한 요소들로 대체하거나 변경하여 사용도 가능합니다. 8분면의 특성을 활용하여 팀과 조직의 리더십 역량 요소들로 새롭게 팀이나 부서, 조직만의 리더십 피자를 만들고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습에 앞서 '리더십 피자"의 개요와 구성 차원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설명합니다(위의 내용 참고).

스스로 리더십과 관련한 8개의 차원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각 차원별로 1-10점을 부여합니다. 중심점 가까이가 1점이며, 피자의 바깥쪽 테두리 부근이 10점에 해당됩니다. 단순히 피자 조각 영역에 점수를 써넣어도 좋지만, 피자 토핑에 사용되는 재료들의 모양을 가진 스티커 등을 활용해서 점수의 위치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진행하면 더 재미있고 활동적인 세션 진행이 가능합니다(위의 작성 예시 참고).

개인 혹은 참가자들이 모두 작성을 완료하면, 함께 모여 작성한 "리더십 피자"를 소개하고 함께 고민과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리더십 피자의 활용도를 보다 높이고 싶다면, 변화를 확인하고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 후, 2-3개월이 지난 후에 작성한 리더십 피자 워크시트를 펼쳐놓고 아래의 질문에 대해 자문하고 자답하는 세션을 가져보신다면 리더십에 대한 스스로의 변화와 성장을 체감해보실 멋진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스스로 정한 변화 목표에 도달했는지요 ?

yes라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떠한 일들을 수행했는지요 ?

no라면, 왜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나요 ?

다음 목표는 무엇입니까 ?


성과를 내는 팀이라면, 팀원 누구나 일과 프로젝트의 다양한 면면에서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수행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때 더욱더 높은 성과와 결과를 만들어내고 기대할 수 있는데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혹은 리더십을 가진 좋은 팀원이 되기 위해 자신과 팀의 리더십 수준을 "리더십 피자"를 통해 점검해보고 함께 향상할 멋진 방안들을 토의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kinopio :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시각화 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