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lusclovisio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Mar 19. 2018

용기와 만용을 구분하는 5가지 원칙

모든 도전이 가치 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을 '슈퍼 인재'로 탈바꿈 시켜줄 화제의 그 책!

유튜버 신사임당 강력 추천! 슈퍼 업무력 구매하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375506?OzSrank=1




아주 어릴 때, 교과서에서 본 내용 중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다.

내용인 즉, 다음과 같다.


어떤 형제가 큰 뿔이 달린 잠들어 있는 황소 앞에 서 있다. 형이 동생에게

"내가 저 황소와 벽 사이로 지나가볼게."

라고 하며 조마조마한 걸음을 옮겨 황소 앞을 지나가더니 으스대며 말한다.


"어때? 나 진짜 용기있지!"


이를 본 동생이 말을 한다.


"형 그건 용기가 아니라 만용이야."


적어도 내 기억으로는, 이 이야기는 여기서 끝난다. 이 이야기에는 모두가 고개를 끄덕거릴테지만 의문이 하나 생긴다. 과연 용기와 만용을 구분하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싶다.



1. 극복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도전하는 것은 용기다. 

극복되지 않는 상태에 대해 도전하는 것은 만용이다


나는 과거 물에 빠져 죽을뻔한 적이 두 번이나 있었다. 어린 때에는 우연찮게 위기를 극복하고 빠져 나올 수 있었다. 5살바기 아이가 3미터 높이 수영장에 들어갔다가 숨을 참고 다시 바닥을 쳐서 올라온 과거의 일은, 솔직히 내가 한 일이지만 나도 지금은 믿기 어려운 일이긴 하다.


더 큰 문제는 어른이 되어서였다. 성인이 되어서 자유형 폼은 잡을 수 있었으나 호흡하는 법을 전혀 모른 채로 점점 깊이가 깊어지는 수영장에서 패닉상태가 되고 구조 된 경험을 겪고 나니, '아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그 이후 수영 수업을 등록했고, 이제는 적어도 자유형과 평영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물이 나의 키보다 깊은 곳이라면 언제든 빠져 죽을 위치의 사람에서 이제는 내 키보다 깊은 물에 들어가더라도 빠져 죽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사실 물에 빠지는 일을 경험한 사람이 수영 수업을 자발적으로 신청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라는 것. 아마 누구나 알 것이다. 일반적으로 죽음의 공포를 경험한 일에 다시 뛰어든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를 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용기를 낸 이후 나는 '이제는 깊은 물이라고 무조건 빠져 죽지는 않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보상을 얻었다. 이것은 내가 용기를 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예 역시 있다.

나는 '홍어'를 먹지 않는다. 친구의 권유로 홍어를 먹어본 뒤 평소 탈이 나지 않는 내가 온갖 구토를 하며 고생을 한 이후로 그 누가 어떠한 말로 꼬셔도 나는 절대 홍어에는 손도 대지 않는다. 


물론 일시적으로 생긴 현상일 수도 있고, 내가 홍어의 맛을 모른 채 평생 살아가는 점이 안타까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 있어서는 홍어를 먹었다 같은 고통을 겪을 바에야 홍어를 회피하는 것이 낫다.


비슷한 예로 '알레르기 반응'을 들 수 있다. 내 지인중에는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이 있는데, 심한 경우 알레르기 반응으로 응급실을 가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이런 경우 그 음식을 반드시 먹고 말겠다고 달려드는 것은 용기가 아닌 '만용'이다. 노력으로 극복할 수 없는 것.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거스름은 용기라고 할 수 없다. 이런 일은 철저히 만용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rDtwwna  

* 저의 창작 활동을 실질적으로 응원해 주실 분은 얼룩소 사이트에 가입하셔서 제 글을 찬찬히 읽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얼룩소 사이트는 완전 무료입니다.



-----------------------------------------------------------------------------------------------------------

필자 김재성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McKinsey & Company) 컨설턴트 생활을 거쳐 제일기획에서 디지털 미디어 전략을 담당했다. 현재 카카오에서 전사 전략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뭘 해도 잘 되는 사람들의 비밀』 (평단, 2021)『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이 있다. 『퍼펙트 프리젠테이션』은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직원 프리젠테이션 교재 및 다수의 수도권 대학에서 프리젠테이션 주교재로 채택돼 활용됐다.


슈퍼 업무력 ARTS: 슈퍼 인재가 공개 하는 일 잘하는 법의 완결판!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375506?OzSrank=1


 http://www.yes24.com/Product/Goods/98796285


매거진의 이전글 워렌버핏의 목표를 이루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