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Jan 11. 2016

프리젠테이션 제스처를 완벽하게 만드는 3가지 단어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칼럼 시리즈

‘메라비언의 법칙’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나요? 사람이 말을 할 때 이를 듣는 청중은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판단을 내리는데, 이 중에서 언어적 내용은 단 7%만 좌우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그 외의 요소들인 제스처나 말투 등이 매우 중요하겠죠? 따라서 우리가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자세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자세가 올바른 자세인지 아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전문적인 학원을 다니는 것이 아닌 이상 내가 하는 제스처가 제대로 되었는지에 대해서 주변 사람들도 명확한 지식을 줄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의외로, 제스처는 단 3가지 단어만 기억하면 된답니다. 바로 Open, Move, Point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여러분의 제스처를 완벽하게 만들어 주는 3가지 단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Open – 몸통을 열어라

팔짱을 끼는 자세는 심리학적으로 상대방으로부터 방어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발표를 진행하면서 팔짱을 끼는 행동 등은 당연히 지양해야겠지요.

이러한 자세로 발표를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발표자의 ‘자유도’를 떨어뜨리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누가 발표 할 때에 팔짱을 끼고 발표를 하나요?” 라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맞습니다. 사실 팔짱을 낀 상태로 발표를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지요. 그러나 팔짱이 아닌 다른 자세를 취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쪽 팔로 다른 팔을 잡고 발표를 진행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많은 분들이 한쪽 팔로 다른 팔을 잡은 상태에서 발표를 진행합니다. 이 역시 몸통을 가리는 동작이므로 하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근본적으로 청중에게 자신감이 있어 보이기 위해서 몸통을 열어야 하는 것도 있지만, 발표자의 자유도를 위해서라도 팔로 자신의 몸통을 가리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뒷짐을 지는 행동도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자연스럽게 양쪽 팔을 펼친 상태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것이 발표자의 자유도 측면이나, 청중에게 보여지는 측면 모두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읽기 - 하단 링크 터치)


https://alook.so/posts/YytDRao


* 저의 창작 활동을 실질적으로 응원해 주실 분은 얼룩소 사이트에 가입하셔서 제 글을 찬찬히 읽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얼룩소 사이트는 완전 무료입니다. 얼룩소 사이트 내 좋아요/댓글/공유는 정말 큰 힘이 됩니다.


필자 김재성 

어릴 적부터 프로그래머를 꿈꾼 끝에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간신히 진학했으나, 천재적인 주변 개발자들을 보며 씁쓸함을 삼키며 다른 길을 찾아 나섰다. 이후 프리젠테이션에 큰 관심을 보여 CISL을 만들며 활동을 계속 하더니, 경영 컨설턴트의 길을 7년간 걷다 현재는 후속작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해 가끔씩 취미 삼아 프리젠테이션 강의를 하고 있으며, 이런 좌충우돌 지식들을 차곡차곡 정리하여 ‘퍼펙트 프리젠테이션’이라는 책을 냈다.

서적 정보 : http://www.yes24.com/24/goods/8013483

서적 평점 및 서평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059683

-------------------------------------------------------------------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www.perfectpresentation.co.kr
강연 문의 : plusclov@gmail.com
김재성 작가를 페이스북 친구로 추가하시고 
다양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www.facebook.com/plusclov


매거진의 이전글 대선 토론을 통해 깨닫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