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lusclovit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성 작가 Jan 20. 2021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지만, 모든 일은 가치있음을

당신의 결과와 과정, 모두가 의미 있어요

당신을 '슈퍼 인재'로 탈바꿈 시켜줄 화제의 그 책!

유튜버 신사임당 강력 추천! 슈퍼 업무력 구매하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375506?OzSrank=1

얼마전 모 프로그램으로 인해 내 이름이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인기 연기자의 또다른 자아가 내 이름과 같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

.

나는 기대 없이 180만 팔로워가 넘는 그 분께 메시지를 보냈고, 생각지도 못하게 답을 받고 내 책을 선물 드렸다. 그리고 얼마 전 잘 받았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

그 메시지에 내가 답한 말은 다음과 같았다.

‘좋은 추억 선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정말 솔직히, 책을 보내며 이 분이 내 책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인스타에 올려주기를 전혀 바라지 않있다면 그건 거짓말이다. 어지간한 돈을 쓰는 것 보다 수십배 높은 홍보 효과가 될테니 말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아도 상관 없었다. 그저 좋은 추억 하나 가지게 된 것으로 충분했으니까.

.

내 기대대로 흘러가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서 그게 실망하거나 낙담할 사유는 아니며 상대방에게 화를 내고 서운해 할 사유는 더더욱 아니다. 그저 일어나지 않았을 즐거운 이벤트를 만들어 낸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니까.

.

슈퍼업무력을 처음 출간하고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께 책을 보내 드리면서도 그랬다. ‘90년생이 온다’는 책이 문재인 대통령께서 청와대 참모에게 선물하시며 유명해졌듯 혹시 내 책도...? 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면 그 역시 거짓말이다. 하지만 그런 결과로 돌아오지 않았어도 아무 상관이 없었다. 나는 오히려 예상치도 못한 방법으로 보답(시계)을 받았다. 

.

내 책에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의 화답은 아니었지만 내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너무 큰 선물을 받았다. 이 일이 가치 없다고 누가 말할 수 있을까.

.

삶도 마찬가지다.

내가 계획하고 예상한 대로 이루어 지는 일은 극히 드물다. 결과가 원하는 대로 나오더라도 과정마저 예상대로 흘러가는 경유는 없다시피 하며, 결과 역시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

그러나 그런 과정 도중도중에서, 내가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내가 받아낸 결과에서 얻을게 없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그 과정에서 낙담도 하고 괴로워 하기도 하지만, 예상하지 못하는 일에서 걷어 올리는 환희와 기쁨은 또 얼마나 많은가?

.

삶은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그러나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은 언제 어떻게든 가치가 있다.

내가 최대한 내 삶의 중심을 잡고, 나에게 일어나는 다양한 일에 대해 기꺼이 받아들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가끔은 내가 예상하지 못한 위기도 오지만

종종 내가 예상하지 못하는 성취와 행복도 온다.

내가 이 자리에서 우직하게 내 할 일을 해 나가고 있다면.


-----------------------------------------------------------------------------------------------------------

필자 김재성 

서울대학교 컴퓨터 공학부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McKinsey & Company) 컨설턴트 생활을 거쳐 제일기획에서 디지털 미디어 전략을 담당했다. 현재 카카오에서 전사 전략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저서로는 『슈퍼업무력 ARTS』 (도서출판 이새, 2020) 『행동의 완결』(안나푸르나, 2019)과 에이콘출판사에서 펴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2012),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시즌 2』(2017), 『퍼펙트 슬라이드 클리닉』(2020)이 있다. 『퍼펙트 프리젠테이션』은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직원 프리젠테이션 교재 및 다수의 수도권 대학에서 프리젠테이션 주교재로 채택돼 활용됐다.


슈퍼 업무력 ARTS: 슈퍼 인재가 공개 하는 일 잘하는 법의 완결판!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375506?OzSrank=1





%23b



%23b




75James Kim, 오아영, 외 73명




댓글 7개




공유 1회


매거진의 이전글 [평범한 남자가 옷 잘 입는 5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