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포형제맘 Oct 25. 2023

감사일기를 쓰고 달라진 마음가짐

하루 5분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가 있다.

“모든 날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하루하루 무엇인가 좋은 것이 있다
- 앨리스 모르스 얼”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긍정확언” “감사일기”를 쓰라는 말이 꼭 나온다. 나도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한 지 1년이 넘어가고 있다. 처음에는 감사일기를 쓴다는 자체가 어색했다.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고 뭔가 오그라들기도 한 느낌이었다. 그래도 무언가 해 보자는 생각에 다이어리 한 귀퉁이에 세줄씩 적어내려 갔다. 그러다가 친한 동생에게 감사일기 노트를 선물 받았다. 그 안에는 나에게 감사한 것/ 감사한 사람/ 감사한 일을 4줄 적도록 되어 있다. 간단하게만 적다가 노트로 하니 조금 더 자세하고 길게 쓸 수가 있게 되었다. 그렇다 보니 감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조금 더 내 일상을 소중하게 여기는 기회가 되었다.    

  


다이어리에 간단히 몇 줄씩 적어 내려 갈 때는 나에 대한 감사를 생각한 적이 없다. 그런데 노트를 통해 내가 지금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나로 인해서 가정이 잘 꾸려져 가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다. 사실 전업주부의 일이 월급으로 인한 보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아이들을 잘 케어한다고 해도 그게 눈에 띄게 드러나거나 단시간에 보이는 것은 아니다. 그렇게 가정 안에서만 있다 보면 나 자신이 작아지고 우울해질 때가 있다. 매일 똑같은 하루에 나는 잃어버리고 가족들 뒤치다꺼리만 하는 느낌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감사일기를 쓰면서 그런 생각들이 많이 사라졌다. 내가 가정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아이들은 안정적으로 학교, 유치원에 다닐 수 있고 남편은 가정 걱정 없이 일하고 운동을 할 수가 있다. 감사일기를 쓰기 전에는 이런 부분은 생각지도 못하고 나는 경력이 단절된 채 멈추어져 있다고만 생각했었다.     


감사일기를 쓰면 남편, 가족, 주변사람에게 감사하며 소중한 마음이 생긴다. 옆에 있으면 고마움을 잊기 마련이고 늘 그 자리에 있기에 당연하게만 여기게 된다. 감사일기를 쓰다 보면 불만이 있었던 남편이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하는 점들을 구체적으로 적게 되어 새삼 감사하고 남편이 사랑스러워 보이게 된다. 또, 늘 옆에서 챙겨주시는 부모님, 편찮으시지 않고 건강히 계셔주는 자체로도 얼마나 감사한지 느끼게 된다. 친구들과의 카톡, 전화로 힘을 얻은 날은 어찌 보면 일상일 수 있지만 똑같은 일상 중 그날은 특별한 날이 된다. 그렇게 적으면 나의 삶이 힘들지도 우울하지도 않고 감사한 일 투성이다.     


남의 떡이 커 보이듯이 내 주변의 좋은 점만 보이고 다른 남편, 아이가 잘하는 점만 보여 내 상황을 소중히 여기지 않게 된다. 그런데 감사일기를 적다 보면 지금 이 편안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지 깨닫게 된다. 나는 또 가족을 위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알게 된다. 그래서 꼭 감사일기를 쓰라고 권하고 싶다.    

  


나는 주로 감사일기를 아침루틴에 한다. 아이가 밥을 먹고 영어영상을 보다가 등교를 하는데 그 틈새 시간에 감사일기를 쓴다. 하다 보니 나의 루틴이 되어 매일 하는 게 어렵지 않다. 여러 가지를 어떻게 하루에 다 하나 싶지만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틈새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런 루틴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는다. 하나씩 내 틈새시간에 끼워 넣어 보자. 이러한 시간들이 쌓여서 나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한글 떼기에 관한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