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odoal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미 Sep 30. 2015

서로 다른 영역

행복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불행과 행복은

완전히 다른 영역에 있는 것 같다.

행복의 반대말이 불행이 아닌 것 같다는 얘기다.

그렇다고 어디 자기계발서에 나오는 것처럼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니라 불만이에요”

같은 말을 하고 싶은 것도 아니다.


그저 두 개의 영역이

완전히 독립적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래야 두 영역이 공존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흔히들 이렇게 생각한다.

불행과 행복은 하나의 척도에 있다고.

덜 불행해지고, 조금 덜 불행해지고,

그것보다 조금 덜 불행해지면

행복에 닿을 것이라고.


그 정도가 조금 덜해지고, 덜해지고,

덜해져서 불행의 조건이 완전히 사라지면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근데 내가 생각하는 그림은 이거다.

불행과 행복이 서로 완전히 다른 영역에 있는 것.

그래서 어느 하나가 다른 것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

불행하지 않다고 해서 꼭 행복한 것은 아니니까.

고민이 없다고, 걱정이 없다고, 문제가 없다고

반드시 행복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반대로 불행의 조건이 많다고 해서

행복하지 않은 것도 아닐 터다.

고민이 있어도, 걱정이 있어도, 문제가 있어도

어쨌든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의 나는

 '조금 덜 불행해지기'에 급급했던 것 같다.

내 앞에 산적한 문제들을 해치우기에 바빴다.

이것만 끝나면 좀 나아지겠지,

이것만 해결하면 좀 괜찮아지겠지.


그 때의 내가 어쩐지 안쓰럽다.

그 시간에 차라리 행복의 영역을

조금 더 키워줬으면 좋았을걸.



 덜 불행해지지 말고 더 행복해질걸.

(Sep30, 2015)

매거진의 이전글 꽃으로 태어났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