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고 Jan 01. 2021

뒤끝 없고 쿨한 사람들에게

비록 상황에 따라서지만

"나는 원래 말투가 그런 거지 악의는 없어."


그런 성격의 사람들이 부러운 적이 있었다.

아닌 건 아니다, 자기 생각을 딱 잘라서 말할 수 있는 사람.


나는 항상 우물쭈물하고,

속으로는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겉으로는 그냥 맞는다고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이니까.

그러면서 속으로 속상해하는 사람이니까.


그래서 그런 성격의 사람들이

나에게 무어라고 쏘아붙일 때 '그건 아닌 것 같은데요'라는 말 한마디 못하고 듣고만 있었다.

내가 잘못한 것도 아닌데 죄송하다고 하고,

여러 번 확인했음에도 다시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오히려 그런 사람들의 일을 더 많이 대신해 주고,

혹시나 불이익이 가서 나에게 따지지 않을까 겁내 더 그 사람들의 편의를 봐줬다.


그러다 너무 지쳤다.

나에게 말로 다 상처를 줬으면서

'내가 잘못 알았다, 미안하다' 문자 하나로 넘기는 것도


다짜고짜 전화해서 처음 하는 말을

내가 몇 번이나 말하지 않았냐고 다그쳐 놓고

정작 모든 게 자신이 잘못 안 것이라는 걸 인정하지 않는 것도


눈물을 꾹 참았고

주먹을 꽉 쥐었다.

내가 그 사람들의 감정 쓰레기통이 된 것 같았다.


50명의 사람이 아무 말 없이 넘어가도

한 명의 사람이 주는 상처에 마음이 무너졌다.


나는 무엇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이 일을 하고 있는 걸까.


"원래 그런 성격이시잖아요. 쿨하다고 그런 성격이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제가 아직 어린가 봐요."


- 원래 그런 성격이라면서 왜 윗사람에게는 그렇게 대하지 않을까? 윗사람에게는 그런 말투로 말하지 않잖아.

그건 그냥 자기 편하자고 하는 말이야. 원래 그런 성격인 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는 거야. 그건 잘못된 거야.


- 쿨하다고? 뒤끝이 없다고? 자기 하고 싶은 할 말 다 퍼붓는데 뒤끝이 없겠지. 듣는 사람은 생각도 안 하고.


그런 말들이 위로가 되었다.

그렇구나, 원래 성격이 그런 게 아니고 내가 약하니까, 내가 어리니까 나를 그렇게 대하는 거구나.

내가 잘못한 게 아니구나.


그래서 이야기하고 싶었다.

나처럼 그런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라고.


하지만 마음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

다시 그 사람들을 보고 아무렇지 않는 척 웃어야 하는 내가

아직도 "그건 아닌 것 같아요"라고 똑바로 말하지 못하고 "그럴 수도 있죠, 괜찮아요."라고 말한 나 자신이 싫지만

적어도 '그런 성격'의 사람들을 부러워하진 않기로 했다.


나는 당신의 감정 쓰레기통이 아니에요.

나는 당신이 한 별 뜻 없다는 말에 상처받아서 마음이 무너져내렸어요.

당신은 누군가에게는 그저 쿨한 사람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힘든 사람이에요.

나는 당신과 같은 사람은 되지 않을겁니다.


입밖으로 내뱉지는 못하겠지만 소심하게 적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속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