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olangPolang Jan 10. 2019

내가 너를 선택했어

반려동물에게 들켜버린 뒷모습

어느 주택가 골목을 수개월째 떠도는 개가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반려견과 산책을 하며 이따금 그 개와 마주치곤 했다.

목걸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어딘가에 그 개의 보호자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인근에는 반려견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지내도록 대문을 열어두는 주민들이 많았기 때문에

그중 하나일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개는 집으로 돌아가는 법이 없었다.

그는 나날이 여위고 초췌해져 갔다.

어느 날인가 

그 개가 다리를 절기 시작했다. 

좁은 골목길을 다니는 차량에 다친 것이 아닐까 걱정스러웠지만

그 개는 어느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고 몸을 피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가 자신의 반려견과 산책을 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어디에서부터였을까? 

그 개가 그림자처럼 그녀를 뒤쫓고 있었다.

마치 예약해놓은 호텔에 걸어 들어가는 손님처럼 

그 개는 천연덕스럽게 그녀의 집안까지 따라 들어왔고, 그 이후 절대 그녀의 곁을 떠나지 않았다.


그녀는 그 개의 보호자를 찾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했지만, 좀처럼 보호자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게 그 개는 공식적으로 그녀의 가족이 되었다. 


그렇게 1년 여가 흐른 어느 날 산책 중에 그녀는

우연히 그 개를 아는 주민을 만나게 되었다.


"아주머니가 혼자 살면서 키우던 개인데, 그 아주머니가 몇 개월 전에 세상을 떠났다우.

  그 훨씬 전부터 더 이상 못 키우겠다는 이야기를 여러 번 했으니까, 그렇게 아주머니가 세상을 떠나게 되지 않았어도, 아마 그 녀석은 진즉에 떠돌이 개가 되었을 거야. 좋은 사람 만나서 잘 됐구먼."



내가 너를 선택했어.


여러분 자신이 어느 날 아침

어느 이름 모를 타국 땅에 툭 떨어졌다고 상상해보자.

스마트폰은커녕, 여러분의 손에는 아무것도 없다. 가방도, 연락할 사람도, 아무것도.

아는 사람도 없다. 도움을 청할 사람도 없다. 그 나라의 언어도 모른다.

해가 어둑어둑 지기 전에, 날씨가 쌀쌀해지기 전에, 

어서 빨리 안전한 곳을 찾아 들어가야 한다.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도움을 청해야 한다.

그 집에서 당분간 지내게 해 달라고, 도와달라고, 그렇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다급하게 찾아내야 한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까?


험상궂게 생기거나 심술 가득한 얼굴로 대꾸하는 사람을 골라 도움을 청하지는 않을 것이다.

또 다른 위험에 빠질 소지가 다분한 장소나 사람을 애써 찾아가지도 않을 것이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는 없으나

최대한 나의 안전이 보장될만한 곳, 선의가 느껴지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반려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심사숙고하며 시간을 두고 찾고 있었다. 당신을.


그녀가 구한 아이는

꽤 오랜 시간을 두고 사람들을 관찰해왔다.

그녀도 그 개가 관찰해 온 사람들 중 한 명이었을 거다. 

이 아이는 그녀가 자신의 반려견을 어떻게 대하는지, 그녀의 반려견이 그녀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그들의 관계, 그들이 움직이는 동선과 시간을 눈여겨보았을 거다.

그리고 마침내 그녀에게 가족이 되어달라고 요청하겠다는 결심이 굳었을 때

그는 그녀가 지날 길목에서 그녀를 기다렸다. 

그의 판단은 옳았다.

그녀는 사랑이 많은 사람이었고, 그를 품어주었다.


동물의 의식이 사람보다 열등하지 않으며

사람이 동물보다 우월하지 않다는 것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어쩔 수 없이 함께 해야 하는 관계가 아니라

함께 이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에게 감사한 관계가 되기를 기도한다.   


게시된 모든 글, 영상, 자료 등은 게시자의 고유 저작물입니다.

저작권과 일체의 권리는 게시자에게 있으며, 무단 복제/이용을 금합니다. 

공유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링크와 제목, 게시자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트위터페이스북에서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 팔로우 하기  

※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
    국내 최초/국내 유일의 국제 인증 반려동물 행동심리 전문가  

    저서 <당신은 반려견과 대화하고 있나요?> 

    반려동물의 감정(Feeling)과 니즈(Needs)에 공감하는 교육을 알리며 

    반려동물 교육 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동물행동심리연구소 폴랑폴랑의 대표로 

    동물과 사람이 서로가 서로를 치유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폴랑폴랑] 애도의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