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클린 Oct 27. 2024

12. 인간의 고유 능력 계발하기 III

직관적 판단 능력


    직관적 판단의 사전적 의미는‘경험, 감각, 본능 등을 바탕으로 빠르고 즉각적인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는 복잡한 사고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말 그대로 빠르게 결정을 내리는 것이 특징이다. AI에게 어떤 일에 대해 판단해 달라고 명령을 하면 비록 그 속도가 일초 미만이라 해도 기계가 학습한 정보를 찾아 데이터를 바탕으로 답을 낸다. 만약 우리가 AI에게 데이터를 계산시킬 수 없는 상황이거나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바로 직관적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판단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AI가 데이터를 분석해도 정확한 판단을 하기 힘든 근소한 차이의 결괏값이 여러 개가 도출되거나 모호한 결과가 나온다면 AI의 판단을 신뢰하기가 어렵게 된다. 인간만이 가진 특별한 능력인 직관적 판단 능력은 이러한 상황에 빛을 발한다. 


    직관적 판단 능력은 단순히 빠른 결정과 혼동될 수 있는데, 그 차이는 직관적 판단 능력은 빠르게 결정하는 속도에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별다른 근거 없이 상황의 심각성이나 시간적 압박 때문에 충동적으로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적으로 얻은 무의식적 통찰과 사고의 프로세스가 빠른 판단 속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얻은 통찰력이 잠재되어 있다가 특정 상황을 만나면 그 통찰력과 상황에 대한 이해가 무의식적으로 결합하여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직관적 판단 능력은 긴급하게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뿐 아니라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신뢰성 높은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 주변에 그런 사람들이 한 명쯤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는가? 결정적인 순간에 빠른 판단을 하지만 전혀 충동적으로 느껴지지 않고 그 판단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사람들 말이다. 그런 사람들이 직관적 판단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직관적 판단 능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 특징이 있는데, 바로 주변 환경의 작은 신호를 민감하게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대화하는 상대의 표정 변화, 분위기, 어조, 미묘한 몸짓처럼 작은 신호를 빠르게 감지하고 종합하여 판단을 내리는 것이 그들의 특징이다. 


    직관적 판단 능력은 AI시대에 그 역할이 더 중요해질 것이다. 많은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수고스러운 과정을 AI가 척척 해결해 주는 시대에는 인간은 점점 편리함에 적응하게 되고, 결국 판단과 결정도 기계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반대로, 모든 상황을 지나치게 분석하고 판단하려고 들면 AI라는 편리한 도구의 가장 큰 장점인 데이터 분석 역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AI가 분석해 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관적 판단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면 중요한 요소를 빠르게 판단하여 가장 실용적인 해결책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것이 우리에게 직관적 판단 능력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그렇다면 직관적 판단 능력을 아이들에게 어떻게 길러줄 수 있을까? 바로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주는 것이다. 직관적 판단 능력은 과거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무의식적으로 결합하여 빠르고 종합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 참여하여 경험을 쌓고 자극을 받게 되면 적절한 반응과 생각을 통해 직관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자연의 변화를 관찰하거나 미술관 가기,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자유 놀이 등은 아이들의 직관적 판단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이러한 경험은 무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쌓이게 되고 특정한 상황이 도래하면 빠른 의사결정의 도구로 쓰이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경험과 자극을 아이들에게 줄 수만 있다면 직관적 판단 능력은 얼마든지 길러질 수 있다. 다만, 단순히 자신이 겪은 특정 경험을 바탕으로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비슷한 판단을 내리는 것은 직관적 판단이 아닌 경험적 판단이다. 예를 들어 한 아이가 축구 경기 중에 공을 어디로 패스할지를 판단해야 할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아이는 이전 축구 경기들에서 오른쪽으로 패스했을 때 성공했던 경험이 많았던 것을 생각해 낸다. 그래서 공을 오른쪽으로 패스하기로 결정했다면 그것은 경험적 판단이지 직관적 판단이 아니다. 같은 상황에서 직관적 판단은 경험과 더불어 자신의 위치와 자기 팀 선수들의 위치, 상대팀 선수들의 위치까지 빠르게 판단해서 유리한 쪽으로 공을 패스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많은 경험과 자극의 축적은 잠재의식에 쌓이는 직관적 판단 능력의 필수 요소이지만, 반드시 맥락적 상황 이해가 결합되어야만 빠르고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직관적 판단 능력을 가진 아이들은 AI가 제공해 주는 정보와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게 된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나 빠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기도 하다. 다행히도 직관적 판단 능력은 다양한 경험과 자극을 통해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 아이들이 세상을 마음껏 경험하고 자극받을 수 있도록 새롭고 다양한 환경과 자유로운 탐구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는 우리 어른들의 몫일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