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목요일그녀 Jul 22. 2021

1. 우연히 우리 만나요, 그리고 함께 써요!

'우연'의 시작

2020년 9월 6일, 블로그에 '글쓰기 모임' 모집 포스팅 발행 버튼을 눌렀다. 

두근두근, 블로그 앱 알람이 울릴 때마다 반사적으로 휴대폰을 확인했다.  

    

첫 댓글, “저요, 저!” 

그 첫 댓글과 함께 글쓰기 모임 ‘우연’이 시작되었다. 


3개월 간의 온라인 독서모임 1기를 막 끝낸 참이었다. 

독서모임도 처음이었는데  글쓰기 모임까지 덜컥 시작하다니, 그 용기가 어디서 났을까 지금도 가끔 신기하다. 

독서모임을 하면서 멤버들이 ‘그녀님, 글쓰기 모임도 한 번 해보세요!’하고 우연히 던진 말이 계기가 되었다. 


'우연히 만났지만 깊은 인연을 만들어봐요!'라고 적으면서도 설마, 했다. 

오프라인도 아니고 온라인 모임으로 만나는데 깊어질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다.  

    

'우연 1기'는 10명의 멤버와 3주간 일주일에 2편의 글을 쓰는 걸 목표로 시작했다. 

딱 1주일 지났을 때, 느낌이 왔다. ‘아, 이거 너무 멋지다. 아, 온라인 모임으로도 이렇게 깊어질 수 있구나!’      

 ‘내가 진행하는 모임에 누가 오겠어?’ 

모임을 만들까 말까를 고민할 때 나를 가장 주저하게 했던 생각이었다. 

왜 아니었을까. 책 한 권 낸 적 없는 무명의 블로거가 밑도 끝도 없이 ‘같이 씁시다!’라고 하는데 누가 끌리겠어. 그 생각 때문에 몇 날 며칠을 고민했다. 


'해보지 뭐! 아무도 안 오면 마는 거지!' 눈 딱 감고 낸 용기 한 번이 많은 걸 바꿔놓았다. 

출처 : Image by Free-Photos from Pixabay 


그리고 모임을 시작한 지 1년이 가까워지는 지금 ‘우연 5기’를 끝내고 ‘우연 6기’를 준비하고 있다.     

 

모임을 준비하면서 가장 공들이는 시간이다. 

‘어떤 주제로 같이 써볼까?’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걸 나눌 수 있을까?’ 

‘의미 있는 시간으로 되돌려 줄 수 있을까?’      


모집 포스터를 만들다가 문득 지난 시간들을 떠올렸다. 

첫 마음, 첫 시작을 떠올려 보고 싶었다. 

그때와 지금의 나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내가 함께 한 멤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는지. 

함께 했던, 지금까지도 함께 하고 있는 멤버들은 성장했는지, 앞으로 우리는 더 함께 성장할 수 있을지.      


분명한 건, ‘나는 달라졌고, 성장했다.’ 

그리고 확신한다. ‘함께 글을 쓴 멤버들 역시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대로 성장했다고.’ 


우리는 왜 함께 모여 글을 쓰게 되었을까. 

여전히 질문한다. 

우리는 앞으로 계속 쓸 수 있을까. 

아마 계속 고민할 거다. 


계속된 질문을 던지고, 계속 고민을 거듭하면서 우리는 쓴다. 

그게 우리를 구할 거니까. 

     


작가의 이전글 꿈을 잃어가는 것 같아 불안한 당신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