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징 Sep 17. 2019

말해주지 않아도 알아


나의 부족한 부분을 이야기해주지 않아도 충분히 알고 있다.

누구보다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다. 

굳이 그 부분을 짚어가며 이야기해줄 필요가 있을까.


순간 화가 나서 나도 그 사람에게 아픈 말을 던졌다.

결국 진흙탕 싸움이라는 것을 안다. 

내 마음은 지키면서 상대에게만 상처를 줄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랬다.

속상했다. 너무 잘 알고 있어서 이미 아픈 곳인데 꼭 그렇게 말을 했어야 했나 싶었다. 

애써 괜찮은 척, 밝은 척, 잘할 수 있는 척을 해가며 겨우 버티고 있는 중이었는데 말이다.


상대를 위한 진심이 담긴 말이라고 해도

원치 않는 조언은 아플 수 있다. 

응원을 해주고 싶다면 '잘해봐' 한마디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



인스타그램주소 http://instagram.com/poohzing82

작가의 이전글 미운 사람 신경 끄고 살기로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